본문 바로가기

경영이야기(CEO연구)

[CEO 연구]페이스북의 인기 비결은?

 

지난 4일, 대표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인 페이스북이 서비스 시작 5주년을 맞았다.

2004
2 4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페이스북은 지난 5년간 수백만 명의 친구들을 끌어들였는데, 지난달 컴스코어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작년 12월에 페이스북을 방문한 사람의 수는 무려 2 2,200만 명으로 경쟁 서비스인 마이스페이스를 약 2배 가량 앞질렀다
.

더불어, 힛와이즈(Hitwise)의 자료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지난 1월 전체 웹 사이트 중에서 점유율이 지난해 1월보다 2배 높아진 31%를 기록했다. 또한, 페이스북 사용자의 체류시간은 지난 달보다 길어진 21분을 기록했다
.

페이스북 CEO인 마크 주커버그는 “5주년이라는 사실보다 더 즐거운 것은, 전 세계 1 5,000만 명이 생활 속에서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라면서 다섯 번째 생일을 자축했다. 페이스북은 5주년을 기념해 사용자들이 친구에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기념품을 제공하고 있다
.

페이스북이 5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이렇게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페이스북이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을 바꿀 수 있었던 다섯 가지 이유를 꼽아보았다
.


1.
페이스북은 소셜 네트워킹의 정의를 만들었다.

AP65BE.JPG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메일, 인스턴트 메시징(IM)이나 기타 인터넷 기반의 방법을 이용해서 매일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는데, 페이스북은 이 모든 것을 하나의 패키지로 담아냈다. 이메일 서비스, IM 서비스, 트위터 같은 상태 업데이트러첨 고등학교 시절 친구를 찾거나 새로운 친구를 만드는데, 또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페이스북은 상업용으로 혹은 비상업적인 용도로 모두 쓰이며, 심지어 대통령까지 사용한다. 실제로, 물리적 형태가 없이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하이테크 세상에서 접속성을 중시하는 모든 사람들은 페이스북을 교류의 허브로 이용하고 있다
.

2.
간결하고 매력적인 인터페이스


페이스북이 기존에 인기있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재정비한 것이 공개됐을 때, 이에 반대하는 100만 명의 사람들이 모여 옛날의 UI로 돌려놓으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몇 달이 지난 후, 사람들은 변화된 UI에 적응하기 시작했으며, 더 이상 이런 주장은 나타나지 않았다.

 

AP4CB5.JPG


하지만 페이스북의 인터페이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하기 편하고 , 상대적으로 길을 잃어버릴 염려가 적다는 것이다. 탭에는 다양한 아이템들이 표시되어있어 사용자를 안내하고 , 아이폰용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은 길을 다니면서도 쉽게 페이스북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단순함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

3.
마이스페이스의 대안을 제시하다
.

마이스페이스는 산만한 UI와 성인 광고 및 음란한 콘텐츠 때문에 원조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라는 명예를 잃고 있다. 또한, 마이스페이스가 새롭게 시도한 마이스페이스 뮤직같은 서비스는 전체 서비스에 융합되지 못해 비판을 듣고 있는 상태다
.

페이스북은 마이스페이스와 다르게 접근했다. 소셜 네트워킹이라는 존재 이유에 좀 더 집중한 것. 비록 페이스북이 소셜 네트워킹 이상의 것을 해내고 있지만, 본질은 변하지 않고 있다
.

4.
교육과 학생 커뮤니케이션의 허브가 되다
.

학교와 출판 업체들은 학생과 학생들을 이어주기 위해 페이스북에 모여들고 있다. 인터넷의 각종 사이트에 퍼져있는 스터디 그룹 등 학생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하나로 모음으로써, 페이스북은 학생들의 성공에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증명한 것이다
.

물론 , 페이스북은 시간을 잡아먹는 귀신이며, 아마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보다 책을 볼 시간을 줄여줄 수도 있다. 하지만 학생들을 목표를 성취하도록 유도하면, 페이스북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5.
훌륭한 애플리케이션


페이스북의 대표 게임이었던 스크래뷸러스(Scrabulous)의 서비스가 종료된 것은 페이스북 마니아들에게 큰 사건이었다. 하스브로의 스크래블(Scrabble)을 대신했던 이 게임을 하는데 매우 익숙했기 때문. 다행스럽게도 이 게입은 렉슈러스(Lexulous)라는 게임으로 돌아왔고 , 하사브로는 자사의 스크래블을 정식으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 사건은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이었다. 쉽게 설치하고 , 재미있으며, 시간을 보내기에 더 없이 훌륭한 것이다
.

5
년 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페이스북은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 이름이 되었고 , 동 시대 사람들의 마음을 잡았으며,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현상들을 만들어냈다. 또 다른 멋진 5년을 기대해본다. edito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