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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Communication)이야기

좋은 대화 상대가 되는 법

좋은 대화 상대가 되는 법 


 
훌륭한 대화 상대가 되려면 다른 이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말은 더 기분 좋게,

부담스러운 내용이라도 실망이나 다툼보다는 상호 이해에 이를 수 있도록 부드럽게 처리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성의 있고 진실한 자세,

상대에 대한 세심한 관찰,

긍정과 공감에 초점을 둔 대화 기법이 안정감 있는 인간관계를 보장한다.

 

♣ 좋은 청중이 되라

말을 잘 하는 사람은 남의 말을 잘 듣는 사람이다.

평판 좋은 이들을 보면 대개 말수가 적고, 상대편보다 나중에 이야기하며, 다른 이의 말에 세심히 귀 기울인다.

대화의 목적을 파악한 뒤 그 기준에 맞추어 상대의 말을 경청한다.

상대방의 말이 채 끝나기 전에 어떤 답을 할까 궁리하는 것은 좋지 않다. 주의가 분산돼 경청에 몰입하기 어려워진다.

상대편의 성격, 인품, 습관을 파악하는 데에도 신경을 쓴다.

불필요한 감정, 시간의 소모 없이 생산적인 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다.

 

♣ 칭찬을 아끼지 말라

사람은 자신을 칭찬하는 사람을 칭찬하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남을 칭찬하는 것은 곧 나를 칭찬하는 일이다.

누구라도 한 두 가지 장점은 있게 마련이다. 그것을 발견해 진심어린 말로 용기를 북돋워 준다.

그렇다고 거짓 찬사를 늘어놓는 것은 사이를 더 뒤틀리게 할 뿐이다. 아첨인지 칭찬인지는 듣는 사람이 더 빨리 파악한다.

또 한 가지, 심리학자 아른손의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은 비난을 듣다 나중에 칭찬을 받게 됐을 때

계속 칭찬을 들어온 것보다 더 큰 호감을 느낀다고 한다.

 

♣ 공감하고 긍정하라

가장 쉬운 방법은 상대편의 말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다.

"요즘 사업하기 너무 힘들어요"라는 말을 들으면 곧 "정말 힘이 드시겠군요"하고 맞장구를 쳐준다.

사람은 자신의 희로애락에 공감하는 이들에게서 안정감과 친근감을 느낀다. '긍정의 기술' 도 필요하다.

"얼굴이 왜 그렇게 안 좋아요?" 하는 것보다는

"요즘 바쁘신가봐요. 역시 능력 있는 분은 다르군요"라고 말해 주는 편이 횔씬 낫다.

"당신도 이렇게 멋있어!" 하는 말보다 "당신 참 멋있어!"라고 담백하게 표현하는 쪽이 더 긍정적이다.

그때그때 적절한 감탄사, 맞장구와 조심스러운 의견 제시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당신이 자신의 말을 경청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 겸손은 최고의 미덕

남 앞에서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고 싶은 것은 인지상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욕구를 적정선에서 제어하지 못하면 만나기 껄끄러운 사람으로 낙인 찍히게 된다.

내면적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과 잘난 척하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장점은 남이 인정해 주는 것이지 자신이 애써 부각시킨다 해서 공식화하는 것이 아니다.

또 너무 완벽해 보이는 사람에겐 거리감이 느껴지게 마련이므로,

오히려 자신의 단점과 실패담을 앞세우는 것으로 더 많은 지지자를 얻을 수 있다.


☞ 여러 사람 앞에서 이야기할 때 시선을 한 사람에게만 고정시켜서는 곤란하다.

   전후좌우로 차례를 바꿔가며 2~3분씩 시선을 맞춘다. 청중을 전혀 보지 않거나 가져온 원고를 줄줄 읽는 것도 좋지 않다.

 

♣ 과감히 공개하라

비밀의 공유는 강력한 유대감을 불러온다.

그러므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상대에게 내면 일부를 솔직히 공개하는 것은 상당한 효력을 발휘한다.

이는 곧 '나는 당신을 나 자신처럼 믿는다' 는 신뢰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 '뒷말'을 숨기지 말라
별것 아닌 일에도 버릇처럼 중의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곧이곧대로의 칭찬, 감탄 대신 석연치 않은 뉘앙스를 풍기는 것은 듣는 이를 가장 기분 나쁘게 하는 어법 중 하나다.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비꼬거나 빈정대는 듯한 표현은 멀리하는 것이 좋다.

산뜻한 칭찬과 비판이 대화의 격을 높인다. 반대로 단정적인 말도 금물. 뜻은 같되 완곡한 표현법을 익힌다.

 

♣ 첫마디를 준비하라

대화에도 준비가 필요하다. 첫 만남을 앞둔 시점이라면 어떤 말로 이야기를 풀어갈지 미리 생각해 둔다.

재치있는 말이 떠오르지 않을 땐 신문, 잡지를 참고하거나 그날의 대화 주제와 관련된 옛 경험을 떠올려 본다.

사업상의 만남이라면 한 두 가지라도 상대가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있을 법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아두는 게 큰 도움이 된다.

 

♣ 이성과 감성의 조화

논리적 언변은 대화를 이끌어가는 데 큰 힘이 된다.

그러나 이견이 있거나 논쟁이 붙었을 때 무조건 앞됫말의 '논리적 개연성' 만 따지고 드는 자세는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설사 논쟁에서 승리한다 해도 두 사람의 관계는 예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울 것이다.

학문적, 사업적 토론에는 진지하게 임하되 인신공격성 발언은 피하고, 제압을 위한 논리가 아닌 합의를 위한 논리를 지향한다. 또 일단 논쟁이 일단락된 다음에는 반드시 서로의 감정을 다독이는 과정을 밟는다.

논쟁 자체가 큰 의미가 없는 것일 땐 감정에 호소하는 말로 사태를 수습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 대화의 룰을 지켜라

좋은 대화에는 일정한 규칙이 있다.

상대방의 말을 가로막지 않는다,

혼자서 대화를 독점하지 않는다,

의견을 제시할 땐 반론 기회를 준다,

임의로 화제를 바꾸지 않는다

 

익히 알고 있는 것들이지만 지키기는 쉽지 않다.

말을 주고받는 순서, 그리고 자기가 쏟아내는 말의 분량을 늘 염두에 두고 있으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완전한 문장을 말하라

그냥 "됐어요"보다 "저 혼자 옮길 수 있습니다", "갈게요"보다 "다녀오겠습니다"가 훨씬 단정하고 분명하다.

축약된 말은 자칫 무례하거나 건방지다는 느낌을 주게 되고 의사소통의 정확성에도 혼선을 가져온다.

바른 말로 이루어진 완전한 문장이 말하는 이의 품격을 높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