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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트 기업'이 뜨고 있다. 인스턴트 기업이란 독특한 아이디어를 갖고 소자본으로 창업한 후 디자인과 제조 등
주요 과정을 아웃소싱으로 돌리고 인터넷을 활용한 '입소문 마케팅'을 통 해 단기간에 많은 매출을 올리는 회사를 말한다.
미국 경제잡지 '비즈니스2.0' 6월호는 "중국 등의 외주 생산기반이 확대되고 인 터넷 이용이 보편화되면서
인스턴트 회사들이 급부상하고 있다"면서 성공 사례 들을 전했다.
○아이디어 하나로 3000만달러 매출
신발업체에서 10년간 근무한 짐 반 다인은 지난 2003년 세 명의 동료와 함께 ' 킨 풋웨어'란 회사를 설립했다.
이들은 발가락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스포츠 샌들을 만들기로 하고 프리랜서 디자이너에 의뢰해 시제품을 받아
중국의 대형 신발공장에 주문을 냈다. 킨 풋웨어는 불과 두 달여 만에 16개 모델을 만들어 시장에 내놓았다.
때맞춰 하루 24만명이 방문하는 '쿨 툴스'란 블로그가 이 상품을 칭찬하는 글을 실었고 이는 삽시간에 인터넷으로 퍼지며
'입소문'을 탔다. 이에 힘입어 이 회사는 작년 70만개의 샌들을 팔아 3000만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대박'을 터뜨렸다.
○디자인비용은 월평균 100달러
'키드 로봇'이란 인형 업체는 디자인 관련 비용이 월평균 100달러밖에 안 된다. 단돈 500달러짜리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만든
새 모델을 인터넷으로 중국 공장 에 보내 제품을 공급받고 있기 때문이다. 새 인형을 디자인해 생산·판매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넉 달이면 충분하다. 직원이 11명뿐인 키드로봇은 특유의 힙합 스타일과 일본풍 인형을 통해 올해 5 50만달러의
매출액을 기대하고 있다.
○생산도 아웃소싱
이탈리아 스쿠터업체인 베스파에서 일했던 필립 매칼렙은 베스파가 인도 외주제작 업체인 LML과 거래관계를 끊자
동료 두 명과 함께 독립해 LML과 계약을 맺고 베스파보다 37%나 싼 2699달러짜리 스쿠터를 생산하고 있다.
매칼렙은 올해 미국시장 판매량이 2500대에 이르고,내년에는 5000대로 늘어 베 스파를 앞지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짜 마케팅
직원이 5명인 '프리보드'란 스케이트보드 제조업체는 뉴욕의 한 디자이너로부터 바퀴가 6개인 제품에 대한 질문을 받고
e메일로 답장을 보냈다. 하루 12만명이 방문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던 이 디자이너는 이 제품을 칭찬 하는 글을 올렸다.
이 내용은 인터넷을 타고 유럽에까지 알려져 프리보드는 유럽시장에 쉽게 진입 했다. 공짜로 신시장을 개척한 셈이다.
이 회사의 올해 매출목표는 150만달러지만 마케팅 예산은 스티커 제작비 1800달러가 전부다.
티모시 펠레이 시카고대 기업연구소 이사는 "기술 발전으로 대규모 설비투자 없 이도 모든 기업활동을 쉽게 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며 "인스턴트 기업들의 성 공 사례가 속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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