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데이터 통신기기 전문 회사인 씨모텍의 이재만(47) 사장은 2002년 5월에 사업을 시작하면서 아내에게 각서를 썼다.
‘가족과 나라에 폐는 끼치지 않겠다’는 내용이었다. 부인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니었을 것이다.
반도체 유통회사(해광전자)의 임원으로 잘 지내던 남편이 시장 전망도 불투명한 사업에 뛰어들겠다고 한 때문이었다.
평소 이동통신 시장에 관심이 많던 이 사장은 각종 무선기기에 열광하는 소비자층이 두터워지는 걸 보고 결심을 굳힌 상태였다.
“각서는 아내 설득용이었지만 나 자신을 채찍질하는 출사표이기도 했어요.”
그로부터 6년. 이 사장은 세계 무선 데이터 모뎀 시장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씨모텍은 노트북이나 PC 등에 쉽게 꽂았다 뺄 수 있는 USB형 모뎀 분야의 세계 1위 기업이 된 것이다.
휴대전화처럼 개별 번호가 있는 씨모텍 모뎀을 쓰면 휴대전화가 터지는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씨모텍은 퀄컴과 보다폰 등 세계 36개 통신사업자한테서 제품 인증을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독일·중국·호주 등 세계 29개국에 제품을 수출한다. 회사 규모는 해마다 배가되고 있다.
2006년 300억원대이던 매출은 지난해 900억원대, 올해 목표는 1700억원대다.
지난해 200억원 넘는 순익을 올해 400억원대로 키울 참이다. 매출 대비 수출 비중은 85%에 이른다.
샐러리맨 시절 해외 영업통이던 그는 “회사 설립 초기부터 아예 해외 시장을 겨냥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수출 비중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서울 여의도의 씨모텍 본사 사장실 옆의 대회의실 이름은 지난해까지 ‘1억$실’이었다.
회사의 수출 목표치를 회의실 이름으로 쓴 것이다.
지난해에 이 목표를 거뜬히 이룬 이 사장은 올 초에 이 회의실 이름을 ‘2억$실’로 바꿨다.
지금은 무선 데이터 모뎀이 고성장 아이템이지만 그가 이 분야에 손을 대기 시작할 무렵에는 미래가 불투명했다.
게다가 당시 무선 데이터 통신 시장에서는 PC카드(PCMCIA) 방식이 주류였다. 그러나 이 제품은 노트북에만 장착할 수 있었다.
또 노트북의 열을 그대로 빨아들여 통신 성능이 떨어졌다.
이 사장은 이런 문제가 없으면서 쉽게 무선 인터넷을 쓸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싶었다.
그러다 떠올린 게 노트북이나 PC 등에 꽂았다 뺐다 할 수 있는 USB형 모뎀이었다.
씨모텍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이 제품의 진입 장벽은 꽤 높다.
퀄컴 등 칩 업체나 보다폰 같은 통신회사의 인증을 받기가 쉽지 않을뿐더러 수많은 PC와 호환성을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이 사장은 “씨모텍도 초기에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며 “직원의 65%가 연구개발(R&D) 인력일 정도로 기술개발에 열심이고
디자인에도 신경을 많이 쓴다”고 말했다.
기술력과 성장성을 인정받았는지 올 1월에 미국 인텔이 운영하는 벤처캐피털인 인텔캐피털의 투자를 800만 달러 받았다.
씨모텍의 전환사채(CB)를 인수한 인텔캐피털은 씨모텍과 3세대 이동통신, 와이맥스, 무선 데이터 통신기기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이 사장은 올해 무선 데이터 통신기기를 내장한 새로운 개념의 휴대 인터넷 단말기를 선보일 계획이다.
그가 구상하는 새 단말기는 노트북보다 작고 PDA보다는 큰 휴대용 무선 단말기인 ‘웹패드’를 닮았다.
남승률 포브스코리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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