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바이오메드의 오석송(54) 대표이사,
두 번의 사업 실패가 그에게 남긴 것은 산더미 같은 빚과 극심한 우울증뿐이었다.
그는 1993년 6월 신경 안정제 세코날 30알과 소주 두 병을 들고 선친이 묻힌 경기도 송추
운정 공원묘지를 찾았다. 주머니에는 먼저 떠나 미안하다는 내용의 유언장이 들어 있었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낮부터 술을 들이켠 탓인지 그는 소주 몇 모금을 더 마시다가
엉겁결에 잠 들었다. 세코날을 손에 쥔 상태였다. 네 시간 뒤 멀쩡히 깨어나 생각을 고쳐먹었다.
"그래,이제부터 사는 인생은 덤이다. 죽을 용기로 일하면 무얼 못하겠는가. 다시 한 번 뛰어 보자."
실패한 백수 오석송(54)은 재기에 나섰다. 친구들로부터 5000만원을 빌려 만든 메타바이오메드를
15년 뒤 매출 180억원 안팎의 탄탄한 중소기업으로 일궈냈다.
그것도 세계에서 인정받는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 만들었다.
지식경제부와 한국무역협회,한국경제신문사가 공동 제정한 한국을 빛낸 무역인상 심사위원회가
지난 12일 오 사장을 올해의 무역인으로 선정한 이유다.
충북 오창 본사에서 만난 오 사장은 "모든 일은 마음 먹기에 따라 달라진다"며
"미국발(發) 금융 위기와 경기 침체 탓에 모두가 어렵다고 아우성이지만
죽을 힘을 다해 노력하면 반드시 좋은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수출에 주력한 이유가 있습니까.
"제게 두 번의 실패를 안겨 준 사업 아이템이 모두 치과용 충전재였습니다.
그 때 알게 된 게 국내 병의원 시장은 워낙 보수적이어서 신생 기업이 뛰어들기 힘들다는 것이었어요.
협소한 국내에서 시장 쟁탈전을 벌이기보다는 넓은 해외 무대로 나가는 게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거에 사업하면서 쌓은 해외 인맥도 있었고…."
▶글로벌 경기 침체가 심화되면서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유례 없는 위기가 온 건 사실이지만 중소기업이 아직 진출하지 않은 해외시장은 무궁무진합니다.
게다가 운 좋게도 환율이 우리 편이에요. 일본 중국 유럽 등 경쟁국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
셈이죠.실제 메타바이오메드가 기틀을 닦은 시점이 바로 외환위기 때였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면서 수익이 엄청나게 늘었고,헐값에 공장과 사옥도 마련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런 기회가 다시 다가온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
▶이런 위기 상황에서도 매출과 수출을 확대한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중소기업은 역시 CEO가 어떤 마음가짐을 갖고 일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1년 중 100일은 해외에서 보냅니다. 항공 마일리지가 300만 마일이 넘을 정도예요.
신시장을 발굴하기 위해 의료기기 관련 해외 전시회는 빼놓지 않고 참석합니다.
얼마 전 독일에서 열린 메디카 2008에서도 800만달러가 넘는 수출 주문을 받았어요.
전시회는 결코 견문을 넓히기 위해 참석하는 한가한 자리가 아닙니다.
우리 제품을 사 줄 곳이 도대체 어디인지를 찾는 일종의 전쟁터예요.
해외 전시회에 나가면 화장실에 간 사이 바이어가 들를까봐 물도 잘 안 마십니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를 수십 번 갔어도 그 유명한 코파카바나 해변은 구경조차 못 했죠."
▶한국의 중소기업이 해외 시장을 뚫는 게 쉽지 않았을 텐데요.
"1993년 자살 소동을 겪은 뒤 얼굴이 두꺼워졌어요. 죽으려고도 했는데 무얼 못하겠는가.
밑져야 본전이니 무조건 부딪쳐 보자는 식이 된 거죠.바이어에게 문전박대당한 건 셀 수도 없습니다. 제안서를 내도 감감무소식이기 일쑤였고….하지만 두드리니까 열리더군요.
중국에 녹는 실 수출 길을 뚫을 때는 해당 바이어를 열 번 이상 찾아가 50도짜리 백주(고량주)를
100병 넘게 마시기도 했어요. 그렇게 해서 존슨&존슨이 장악한 중국 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
그러고 보면 고(故) 정주영 현대 회장이 남긴 해 보기나 했어는 정말 명언이에요.
방 구석에서 고민한다고 풀리는 일은 없습니다.
기회는 반드시 찾아 다니는 사람에게만 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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