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7S
Hard Elements |
Soft Elements | ||
Strategy 전략 |
Shared Values 가치 공유 |
핵심은 가치공유로, 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3S (전략, 구조, 시스템)와 간접적이지만 역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3S (Skills, Staff, Style)에 공통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
- Strategy: 경쟁력 유지 및 제고를 위한 계획
- Structure: 조직의 구조
- Systems: 직원들이 일을 수행하기 위한 활동 및 절차
- Shared Values: 기업의 핵심 가치 (회사 문화와 업무윤리에 투영)
- Style: 경영진의 경영 스타일
- Staff: 직원과 그들의 능력/가능성
- Skills: 직원들의 숙련과 업무 능력
ㅇ 7S의 효용성
- 회사의 실적 제고
Improve the performance of a company.
- 사내 향후 변화의 예상 효과 점검
Examine the likely effects of future changes within a company.
- M&A시 부서와 과정 정렬
Align departments and processes during a merger or acquisition.
- 제안 전략에 대한 최선의 이행방법 결정
Determine how best to implement a proposed strategy.
Improve the performance of a company.
Examine the likely effects of future changes within a company.
Align departments and processes during a merger or acquisition.
Determine how best to implement a proposed strategy.
ㅇ 7S를 위한 체크리스트
: 현 상황을 파악하고 미래의 상황으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질문
Strategy:
- 우리의 전략은 무엇인가?
- 우리의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고자 하는가?
- 우리는 어떻게 경쟁력을 제고하고 유지할 수 있는가?
- 소비자의 수요 변화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전략을 어떻게 환경 문제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가?
Structure:
- 회사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조직구조는 어떠한가?
- 각 부서간 활동이 어떻게 조율되고 있는가?
- 팀이 어떻게 구성되고 정비되는가?
- 의사결정이나 통제가 중앙집권적이가, 탈중앙집권적인가?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고려할 때 이 상태로 가야 하는가? - 대화 창구는 공개적인가? 암묵적인가?
Systems:
- 조직을 운영하는 주요 시스템은 무엇인가?
재정이나 인사 체계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이나 문서 저장 시스템을 고려하라. - 시스템에 대한 통제는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모니터되고 평가되는가?
- 팀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지켜야 할 내규나 내부절차는 무엇인가?
Shared Values:
-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 사내문화 및 팀문화는 무엇인가?
- 이러한 가치가 얼마나 강한가?
- 회사나 팀의 근본 가치는 무엇인가?
Style:
- 경영진의 경영 스타일이 얼마나 참여 지향적인가?
- 경영진은 얼마나 효율적인가?
- 직원이나 팀 구성원이 경쟁력이 있으며 협조적인가?
- 조직 내 문제를 실질적으로 다루는 팀이 있는가? 아니면 명목상의 팀인가?
Staff:
- 팀 내 어떤 직위와 직책이 있는가?
- 충원되어야 할 직위는 무엇인가?
- 직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실제 역량사이에 격차가 존재하는가?
Skills:
- 회사나 팀 내 가장 강점이 되는 스킬은 무엇인가?
- 숙련 격차(skills gap)가 존재하는가?
- 회사나 팀이 잘 한다고 알려진 것은 무엇인가?
- 현재 직원들이 업무를 수행할 능력이 있는가?
- 숙련이 어떻게 모니터되고 평가되고 있는가?
위의 질문들을 대답함으로써 현 상황을 파악하고 지향하는 목표와의 괴리를 좁힐 전략을 세운다.
- "공유 가치"부터 시작하라
공유 가치가 조직, 전략, 시스템 (7S 중 3 Hard S)에 일치되어 적용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가?
- 그리고 나서 3 Hard S (조직, 전략, 시스템)을 살펴 보라.
세 가지가 유기적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가?
- 그리고 나서 나머지 3 Soft S를 살펴 보라.
세 가지가 유기적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가?
- 각각의 요소들에 대해 조율하라.
각 요소들이 다른 요소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재분석하고 조율하라.
성가시고 시간 걸리는 작업이지만 그로 인해 거두는 더 나은 성과는 그만한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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