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저장소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과거와 다른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머릿속에 노인의 모습을 그려보라고 한다면 어떠한 이미지를 떠올릴까? 과거에는 약하고 힘없는 노인을 떠올렸다면 현재의 노인은 그러한 모습이 아니다. 지금의 노인은 건강하고 생기 있고 활력이 넘친다. 그래서 과거의 노인과 구분해 현재의 노인을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라고도 부른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다면 경제적 측면에서 과거 노인은 모든 것을 자식들에게 의존했기 때문에 궁핍했으며, 소비수준이 낮았다. 가격에 민감하고 무조건적으로 저가격을 지향했다. 하지만 액티브 시니어는 자식들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또한 자기에 대한 투자 의지가 높기 때문에 소비 수준이 높으며, 자식들과 독립하여 한 세대를 구성하려고 한다. 또한 패션에 신경을 쓰고 스포츠를 즐기며, 소비 측면에서 비교적 여유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무조건 적으로 가격에 영향을 받기 보다는 소비를 통한 가치 측면을 더욱 고려한다.


생활적인 측면을 본다면 과거의 노인은 보수적이고 생활 환경의 반경이 좁았다. 또한 전통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고수했다. 따라서 한 집에서 3세대가 거주할 경우 자식들과 함께 생활하는 데에 사고 방식의 차이(gap)가 크다. 하지만 액티브 시니어의 경우에는 비교적 자유로운 발상을 가지고 있으며, 생활하는 반경이 넓다. 또한 현대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식 세대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 이용을 하는 노년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데 바로 이들이 액티브 시니어 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경우에는 2003년 조사 당시 55세 이상의 네티즌이 440만 명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전체 사용자의 16.7%를 차지한 것이며, 이들이 바로 액티브 시니어 그룹이다. 그들은 전체 네티즌의 평균 이용시간보다 더 오랜 시간을 인터넷 서핑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간 투자는 더 많은 구매를 야기시킨다.

 

'지식 저장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리노믹스  (0) 2009.12.17
지주 회사  (0) 2009.12.13
Poka-yoke  (0) 2009.11.29
bp(basis point)  (0) 2009.11.23
사업성 분석 Q&A  (0) 2009.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