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마트폰이 만드는 모바일 혁명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휴대폰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발 빠른 유저들은 이미 스마트폰을 구입하여 실생활에서 유익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추세를 볼 때 스마트폰의 확산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넣거나 뺄 수 있는 스마트폰
휴대폰을 기능에 따라 구분하면 피처폰과 스마트폰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지금까지 우리가 사용한 일반폰은 피처폰에 해당한다. 피처폰은 음성통화와 메시지(SMS, MMS) 서비스에 최적화해서 만든 폰이며, 출시된 상태의 기능을 빼거나 더하지 못한다. 스마트폰은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넣거나 추가할 수 있는 휴대폰을 말한다. 대표적인 스마트폰이 애플사에서 만든 아이폰이다. 공장에서 출시된 아이폰의 기본 기능은 다른 폰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을 추가하면 자동차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고, 방송 프로그램을 추가하면 생방송용 장비로 사용할수 있다.
아이폰 한 대만 있으면 길을 걸어가면서 말하는 장면도 인터넷으로 생방송 할 수 있는 것이다. 그 외 MP3, PMP, 게임기, 인터넷단말기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의 경쟁상대로 손꼽히는 스마트폰으로는 구글이 공개한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이용해 만드는 안드로이드폰이나 구글이 직접 만든 넥서스원 등이 있다. 국내 제품으로는 삼성에서 만든 옴니아 시리즈가 대표적인 스마트폰으로, 한국에서 서비스되는 DMB 기능이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그 외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쓴다 해서 유명해진 림사의 블랙베리나 음악기능이 뛰어난 소니에릭슨의 엑스페리아등도 스마트폰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아이폰 출시로 한국도 빠르게 스마트폰 시장으로 넘어가 조금씩 성장하던 스마트폰 시장은 아이폰의 출시로 급격하게 확산되기 시작했고, 전 세계에 모바일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한국에서도 2009년 11월 28일부터 아이폰 판매가 시작된 후 한 달 만에 20만 대를 판매하며 스마트폰 시대를 활짝 열었다. 스마트폰 시장이 확산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 기능을 하나로 합친 편리성을 소비자가 원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까지 사람들은 휴대폰 외에도, PSP, 닌텐도DS 등의 휴대용게임기, 음악이나 동영상을 감상하기 위한 MP3P나 PMP, 디지털카메라, 메모와 일정관리를 위한 다이어리(수첩)등을 가지고 다녔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이런기능을 하나로 통합시킨다.
물론 스마트폰의 출현에는 소비자의 욕구를 뒷받침하기 위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전이 큰 역할을 했다. 최근에 나오는 스마트폰은 카메라 기능 외에도 무선통신, GPS, 전자나침반, 중력센서와 같은 다양한 하드웨어와 언제나 추가 가능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스마트폰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으며 한국도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폰 시대로 접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두 손을 들고 환영할 일이지만 관련 업계는 대응책을 찾느라 고민 중이다.
한 예로 PMP, MP3P 업체들의 경우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장도 어려워지고 있다. SKT, LGT를 비롯한 이통사도 기존의 수익모델이 줄게 되어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IT기업이 아닌 일반기업도 스마트폰이 기업에 어떤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며, 스마트폰으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이 바뀔 경우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 중이다. 스마트폰 하나가 경제, 정치,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 보급을 통해 일상으로 파고든 증강현실 기술과 네트워크 24시 스마트폰은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즐기거나, PC에서 하던 작업을 휴대폰에서 할 수 있다는 수준을 넘어섰다. PC가 할 수 없는 일도 가능한 것이 스마트폰이다. 대표적인 기술이 실제로 눈에 보이는 공간에 가상의 데이터를 추가해 현실을 확장시키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건물에 스마트폰 카메라를 들이대면 유적에 대한 설명이 나오거나, 가까운 맛집이나 커피집을 표시하거나, 앞에 보이는 건물이 얼마에 팔려고 내놓은 부동산 매물인지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사용 중이다. 증강현실 기술로 인해 지식의 입출력방식이 바뀌는 것이다. 또한 모바일은 증강현실 기술의 확산 외에도 PC에서는 불가능했던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휴대폰은 사람들이 24시간 들고 다니는 유일한 기계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가능한 모든 작업을 휴대폰 하나로 해결하고자 할 것이다. 때문에 과거의 휴대폰은 음성통화나 SMS를 보내는 기능이면 충분했지만 앞으로는 다양한 작업을 수 행하는 스마트폰으로 탈바꿈할 것이다. 무엇보다 스마트폰은 우리의 삶을 24시간 네트워크에접속시켜주는 중개자가 될 것이다. 버스나 화장실, 침대에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UCC나 뉴스를 보는 장면은 낯설지 않은 장면이 될 것이다. 스마트폰은 그렇게 우리의 일상을 비롯
하여 예술 문화 정치 사회를 빠르게 변화시키는 모바일 혁명을 이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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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I 보고서 요약본)
2.'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요약
스마트폰이 모바일 인터넷 대중화 시대를 열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하루를 시작하여 스마트폰으로 마감한다"는 소비층이 등장할 정도로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2010년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는 2.5억대에 달해 전체 휴대폰 중 20%의 비중을 상회하고, 2013년에는 그 비중이 40%에 육박할 것이다. 스마트폰은 실시간(Real-time), 정보ㆍ소통의 무한 확장(Reach), 공간 제약을 극복한 실제감(Reality) 등 '3R'을 통해 개인ㆍ기업ㆍ사회를 변화시킬 것이다.
먼저 역사상 가장 강력한 정보력과 네트워크 파워를 가진 모바일 세대가 등장할 것이다. 기존의 정보ㆍ미디어 소비가 디지털 소비형태로 급격히 전환되고, 모바일 오피스족의 확대로 기업경영은 물론 건축ㆍ도시 설계ㆍ교통흐름 등도 변화할 것이다. 모바일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실시간 소통이 증가하면서 여론 형성 및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저변과 속도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다.
둘째, 新시장ㆍ新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이 가속화될 것이다. 전 세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2013년 295억달러로 2010년(68억달러)에 비해 4배 이상 성장할 것이다. 모바일 광고ㆍ아이템 판매ㆍ유료 서비스 등의 수익모델 하에 게임ㆍ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모바일 쇼핑 등이 성장할 것이다. 또한 모바일 기술이 전 산업 분야에 접목되면서 미디어, 자동차, 교육, 소매, 의료 등 他 산업의 혁신이 가속화되고 새로운 융합형 비즈니스 기회도 창출될 것이다.
셋째, 기업 간 경쟁구도가 변화할 것이다. 모바일 주도권 확보를 위해 이동통신ㆍPCㆍ인터넷 등 IT기업은 전면적인 경쟁체제에 돌입할 것이다. 성공조건도 단말기, 운영체제(OS), 서비스를 결합한 종합 경쟁력 확보가 될 것이다. 향후 3∼5년 내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넷북ㆍ테블릿PC, e북 단말기 등 다양한 모바일 인터넷 단말기 간의 경합이 이루어질 것이다.
향후 모바일 인터넷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정책지원과 기업혁신이 필요하다. 현재 스마트폰 경쟁은 초기 단계로 향후 본격화될 '스마트폰 경쟁의 2막(Phase Ⅱ)'을 준비해야 한다. 2단계 국면에서는 스마트폰 간 격차 축소로 차별화된 기능ㆍ스펙의 중요성이 커지고, 운영체제 및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구도가 새롭게 변화할 것이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 취약한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역량을 확충하고 폭넓은 파트너십을 통한 '진영 경쟁력'을 구축하는 동시에, 차세대 기술 및 서비스 혁신을 통해 경쟁의 판도를 새롭게 재편해 나가야 할 것이다. 他 산업의 기업도 모바일 기술을 접목하여 생산ㆍ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스피드 경영 및 고객밀착 대응을 통해 변신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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