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PB,NB PNB상품의 정의를 살펴보자면 PB상품(Private Brand-유통업체브랜드)은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기획하고 제조업체에 생산을 위탁하거나 직접 생산하여 판매하거나 자체 개발한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하는 제품으로 제조업체브랜드(NB, National Brand)와 구별되는 개념입니다.
NB상품 (National Brand-제조업체브랜드)은 제조업체의 원래 브랜드 제품으로 우리 주변에 많이 보는 일상적인 제품을 말합니다.
PNB상품(Private National Brand- 제조회사·유통업체 연합브랜드)은 제조업체 특정 유통업체에 공급하는 제조사 브랜드를 의미합니다. NB와 PB의 중간 형태로 제조업체가 해당 유통 채널의 특성과 소비자의 구매 성향에 맞게 생산하고 이를 특정 유통업체에만 독점 판매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또 다른 용어로 PB를 PL(Private Label)이라고도 합니다. 통상적으로 저가격, 저품질을 지칭하던 PB에 대해 미국에서 고급, 신뢰성이라는 차별화된 개념을 도입하면서 사용하기 시작,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이마트가 자사의 PB상품을 PL로 칭하고 있습니다.
PNB상품은 대형할인점뿐만 아니라, 편의점, 홈쇼핑 등 다른 유통업체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소유권이 제조업체에게 있다는 면에서는 제조업체 브랜드(National Brand)와 유사한 반면, 해당 유통업체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은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와 공통점입니다
PNB상품은 크게는 PB상품에 속합니다. PB를 유형별로 나눌 때 개발방법으로 나뉠 수 있는데 이때 독점도입형 PB를 국내에서는 PNB라고 부릅니다. NB혹은 해외브랜드와 독점계약을 체결한 후 완제품을 직매입해서 자사 유통망을 통해 집중 전개 되고 차별화를 강조합니다.
유통업체는 범용화되어 있는 제품으로 채워져 있는 다른 유통점과 경쟁하기 위해 자신의 매장에서만 살 수 있는 매력적인 제품 구색을 갖추길 바랍니다. 가격으로 고객을 유인하는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고객을 점포로 유혹할 수 있는 차별적인 가치를 담고 있는 제품이점포를 빛내주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PNB 제품은 유통업체의 이런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제조업체 입장에서도 유통업체 브랜드와 달리 제품 기획 및 브랜드관리를 직접 수행하기 때문에 전략적인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PNB 제품을 제공하는 것은 기존의 브랜드 및 제품 라인에 수량만 늘려서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크기, 모양, 성분, 패키지, 브랜드 등 기존 제품과 다른 속성을 가진 제품을 추가 생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운영하기 위한 추가적인 브랜드 관리비, 생산라인 투자비 등 비용을 꼼꼼히 계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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