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이란 쉽게 말해서 입소문 마케팅이다.
입소문이란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남에게 알리고 싶은 욕구에 기인한다.
어머니들의 수다공간 미용실, 우리 아버지들의 회식 술자리, 시원한 카페에서 3시간에 수다를 떨고 귀가한 여대생 등
인간은 자신이 알고 있거나 자신들의 정보를 전달하거나 정보를 수집하는 행동을 보인다.
그러한 전달의 수집의 과정이 오늘날은 인터넷, 블로그, 트위터, 스마트폰이라는 도구들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 뿐
그 본질은 계속 되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인간의 본성을 온라인 마케팅에 적용하여 ‘구전효과’를 노린 것이 바로 바이럴 마케팅이다.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은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를 이끌어 소비자에게
제품을 각인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종 블로그, 카페, 미니홈피, 트위터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입소문효과를 노릴 수도 있는 점도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 중 하나.
하지만, 그 확산의 방향과 범위, 확산 과정상에서 오인된 의도를 통제할 수 있는 관리력이 미흡하다는 점에서
바이럴마케팅의 성공적을 장담하기는 어렵다 .
'지식 저장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Yellowtail Marine (0) | 2010.09.18 |
---|---|
위탁판매와 판매 대행의 차이 (1) | 2010.09.04 |
PB,NB PNB (0) | 2010.08.17 |
개방형 펀드 vs 폐쇄형펀드 (0) | 2010.08.01 |
맨세션 시대 (0) | 2010.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