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는 3가지 이하로 하라. | |
“어떤 분야의 성과를 원하느냐”고 물으면 그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불량률 감소, 신제품 개발 시간 단축, 제품 디자인 개선, 원가절감, 안전사고 제로, 매출증대, 순이익 극대화, 후진양성, 고객만족, 근무태도 개선 등 단숨에 10여 가지 전략사항을 나열한다. 아마도 거의 주먹구구식, 밀어붙이기식 경영을 해 왔음에 틀림없다. “그렇게 목표가 많으면 직원들이 어떻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겠느냐”고. 대부분은 머뭇머뭇하며 대답을 하지 않는다. 담당임원이 제시하는 두세 가지, 팀장이 제시하는 서너 가지 등 총 6∼9가지의 연간 목표를 가지고 혼란스러워한다는 것이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아는 직원은 58%에 불과하고 자기가 하는 업무를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측정 기준이 있다고 말하는 직원은 35%에 불과하며, 가장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인이 해야 될 임무를 정확하게 아는 직원은 54%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어진 목표에 대한 중간평가도 하지 않으며 잘잘못에 대한 피드백이나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방법도 가르쳐주지 않기 때문에 임직원들은 스트레스만 쌓이고 결국 ‘난 모르겠다’며 포기해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실행’이라는 것을 확신하고 다음의 네 가지를 실시해 큰 성과를 내고 있다. 매주 진척상황을 점검토록 한다. 함으로써 의무감을 갖게 한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목표가 분명해야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HOW이다. WHAT, 이나 WHY는 누구든지 안다.
우선 순위를 정하고 행동화 방법을 제시해야, HOW가 공유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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