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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Communication)이야기

칭찬의 기술

 

칭찬의 노하우

 

1. 진심으로 칭찬하라.

- 칭찬은 상대가 듣고 싶어하는 말을 하는 것이다.
- 자연스런 칭찬은 상대에 대한 관심과 관찰에서 비롯된다.
- 칭찬을 잘하려면 무슨 말을 할지 5분 정도 곰곰이 생각해 보라

 

2. 믿고 일을 맡겨라.

- 어떤 일을 맡으면 자신이 집단 속에서 꼭 필요한 존재로 여겨진다.
- 일을 맡길 때 "부탁한다, 믿고 맡긴다" 하고 명확하게 말하라.

(믿고 일을 맞기는것도 칭찬의 한 방법으로 보는 저자의 입장에 공감이 갑니다)

 

3. 상대의 영향력을 말로 전달하라.

- "자네 앞에서는 왜 그런지 솔직해지는 군"
- 부하 직원에게 감동을 줄만한 칭찬의 말을 생각해 보라.


4. 상대의 존재 가치를 높이는 소개를 하라.

- 남을 소개하는 데는 능숙하여야 한다.
- 소개해 준 사람에게 기꺼이 나를 던지고 싶을 만큼 기분이 좋아지도록 소개하라.

(존재 가치를 높이는 방법은 그 사람의 꼭 필요한 사람임을 말해주는 것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친 중요한 사람으로 소새하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5. 화내지 말고 질책하라.

- 부하를 나무라면 가차 없이 회사를 그만두는 경우가 있다.
- 그릇된 행동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지적하라.

 

6. 답을 제시하지 말고 상대의 의견을 구하라.

- 답은 상대에게 있다.
- 의견을 구하는 것은 "나는 너의 의견을 존종한다" 라는 메시지이다.

 

7. 사과하는 것은 힘이다.

- 아랫사람에게 고개를 숙일수록 부하 직원은 상사를 신뢰한다.

 

8. 아랫사람이 선택하게 하라.

- 당신은 얼마나 부하 직원에게 선택권을 주고 있는가?

 

9. 부하 직원을 접대하라.

- 부하 직원을 고객으로 생각하고 극진하게 접대하라.

 

10. 메일을 받으면 빨리 답장을 쓰라.

- 상대방에 대한 즉각적이고 세심한 배려가 상대방을 감동시킨다.

 

11. 진심을 담아서 선물하라.

- 선물하는 행위도 칭찬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 상대방을 소중히 여기고 있다는 메시지를 담아 선물하라.


출처: 칭찬의 기술 (스즈키 요시우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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