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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입 장벽

 

진입 장벽 :
진입 장벽은 기존 업체들이 신규 진입자에 대해 갖는 이점으로, 진입 장벽은 주로 다음의 일곱가지 부문에서 발생한다.
 
 1. 공급 측면의 규모의 경제
: 규모의 경제는 기업이 생산을 늘릴수록 단위 비용이 줄어들거나, 기술의 효율성이 개선되거나,
  공급업체와 더 좋은 조건으로 협상할 수 있을 때 발생한다. 공급 측면의 규모의 경제가 있을 때 잠재 진입자는
  기존 업체들을 몰아낼 수 있을 만큼 큰 규모로 해당 산업에 들어오거나 가격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
  때문에 이러한 규모의 경제는 신규 진입을 억제한다.
 
  규모의 경제는 사실상 가치사슬(value chain)의 거의 모든 활동에서 나타난다.
  또 어떤 부문의 규모의 경제가 가장 중요한지는 산업마다 다르다.
 
2. 수요 측면에서의 규모의 이익 :
: 네트워크 효과로도 알려진 규모의 이익은 특정 기업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영향을 받는 현상을
  의미한다. 구매자들은 중요한 품목일수록 대기업 제품을 믿는 경향이 있다. 구매자들은 또 같은 제품을 구입한
  수많은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는 사실에 의미를 둔다. 온라인 경매 참여자들이 이베이를 즐겨 찾는 이유는
  이베이가 가장 많은 잠재 거래 참여자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수요 측면의 규모의 이익은 신규 진입업체
  제품에 대한 수요를 제한하고 신규 업체들이 대규모 고객군을 확보할 때까지 가격을 낮춰야 한다는 점에서 신규 진입에
  장애 요인이 된다.
 
3. 고객 전환 비용 :
 : 전환 비용은 구매자들이 공급업체를 바꿀 때 지불해야 하는 고정 비용이다.
   전환 비용이 증가할수록 신규 진입업체는 고객을 확보하기 어려워진다.
   전환 비용이 매우 높은 제품 가운데 전사적 자원관리(ERP) 소프트웨어를 예로 들 수 있다.
   어떤 기업이 SAP의 ERP 시스템을 설치했다고 할 때 내장된 데이터, SAP에 적응된 내부 프로세스,
   미션 크리티컬(mission-critical)한 어플리케이션의 특성 등을 감안하면 이를 새로운 공급업체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천문학적 액수의 비용이 들 것이다.
 
4. 자격 요건
 : 경쟁을 위해 대규모 자금을 투자해야 한다면 신규 진입을 막을 수 있다. 자본은 고정 설비뿐 아니라 고객 신뢰 강화,
    재고 비축, 창업이나 신규 투자에 따른 초기 손실을 감당하기 위해서도 필요할 수 있다. 광고, 연구개발(R&D) 등
    미리 집행하기 때문에 회수가 불가능할 수 있고, 따라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자본지출이 필요하다면 장벽은
    특히 높을 것이다. 대형 업체들은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거의 모든 산업에 진출할 수 있지만,
    잠재적 신규 진입업체들의 경우 너무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하는 업계에는 뛰어들기 어려울 것이다.
    반대로, 세무 서비스, 단거리 트럭 운송업 등의 분야는 자본 요건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잠재적 신규 진입자들이 많다.
 
5. 규모에 관계 없이 기존 업체로서 지니는 이점
 :규모를 막론하고 기존 업체들은 비용이나 품질 측면에서 잠재적 경쟁사들보다 유리할 수 있다.
   이들 업체는 독점적 기술을 확보하고 있고, 최상의 원자재에 우선 접근할 수 있으며, 가장 유리한 입지를 선점할 수 있다.
   타깃, 월마트 등의 할인업체들이 기존 백화점들이 대부분 입점해 있는 지역 쇼핑몰이 아니라
   독립된 건물에 매장을 마련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6. 유통 경로에 대한 접근 불균형
 : 신규 진입자들은 당연히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의 유통 경로를 확보해야 한다.
    식품 신제품의 경우 가격 인하, 판촉 행사, 대대적인 판매 전략 등을 통해 수퍼마켓 진열대에서 다른 제품들을 몰아내야 한다.
    도매나 소매 경로가 제한적이고, 기존 경쟁자들의 연대가 강력할수록, 신규 진입은 어려워진다.
    유통에 대한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 신규 진입자들이 기존의 유통 경로를 사용하지 못하거나 자사만의 새로운 경로를
    구축해야 할 때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저가 항공사들은 (요금이 높은 기존 항공사를 선호하는) 여행사를 통한 유통 경로를
    피하고 고객들에게 인터넷으로 직접 항공권을 구매하도록 유도했다.
 
7. 엄격한 정부 정책
 : 정부 정책은 신규 진입을 직접적으로 막거나 반대로 도울 수 있다. 또 여타 진입 장벽을 강화하거나 없앨 수도 있다.
    정부는 허가 요건, 해외 투자 제한 등을 통해 특정 산업에 대한 진입을 직접 제한하거나, 저지하기도 한다.
    주류 소매, 택시 서비스, 항공 등과 같은 규제를 받는 산업이 단적인 예다. 독점 기술 모방을 방지하는 포괄적 특허 규정,
    규모의 경제를 확대시키는 환경이나 안전 규정 등의 조치를 통해 정부 정책은 여타 진입 장벽을 높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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