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ms와 Bitner의 확장된 마케팅 믹스 또는 7P는 마케팅 전략의 도구로서,
기존의 마케팅믹스 모델의 통제가능한 변수의 수를 4개에서 7개로 확장한 것이다.
1.제품(Product):역사적으로 좋은 제품은 저절로 팔린다라는 생각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경쟁이 심한 시장환경에서 더 이상 나쁜 제품은 없다.
또한 법적으로 소비자는 불량품에 대해서는 반품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제품관련한 질문은 조직은 그 조직의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창조하고 있는가로 바뀌어야 한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특징을 정의하라.
2.가격(Price):타겟고객은 어느정도 지불할 의사가 있는가? 여기서 가격책정 전략에 대한 결정을 한다
- 단지 자연스럽게 가격이 형성되게 하지 마라!
당신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돈을 요구하지 않기로 결정하더라도,
이것은 의식적인 결정이고, 가격책정 전략의 일부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비록 가격경쟁이 인류만큼 오래된 것이라해도, 소비자들은 여전히 가격할인과 특별 제안 등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가격은 또한 불합리적인 측면이 있다: 비싼 것은 반드시 좋아야 한다.
영원히 가격경쟁을 하는 것은 많은 기업들에게 매우 민감한 접근방식은 아니다.
3. 유통(Place):소비자들이 적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필요한 수량을 이용할 수 있는가?
최근 비즈니스의 주요한 변화의 일부가 유통변화에서 일어나고 있다. 인터넷 및 이동 전화를 생각해보라.
4. 촉진(Promotion):선택된 타겟그룹은 어떤 기업과 그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는가(방법)?
이것은 매매 병기고 - 판매하는, 판매 촉진, Direct Marketing [다이렉트 마케팅], 홍보 활동, 등등 광고에 있는
모든 무기를 포함한다. 오늘날 다른 3개의 가 많은 의미를 잃고 있는 반면, 촉진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
5.사람들(People): 직접적이든 간접적인든 서비스의 소비에 연관된 사람들은 확장된 마케팅믹스의 중요한 일부이다.
지식 노동자, 종업원, 경영진, 소비자들은 전체 제품이나 서비스의 제공에 중요한 가치를 더하곤 한다.
6.프로세스(Process): 서비스가 전달되어지는 절차, 메커니즘, 활동들의 흐름(고객관리프로세스) 등은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요소들이다.
7.유형의 증거(Physical Evidence) : 서비스가 전달되는 환경 및 능력. 서비스를 커뮤니케이션하고 수행하는 유형의
재화와, 기존고객들과 그들의 고객만족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연결시키는 비즈니스 능력같은 무형의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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