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저장소

상품 가격 책정 요소

 

1. 전체비용

    - 제품제작 및 판매관리까지의 모든비용

 

2. 유사제품의 판매가격

    - 동급이나 유사제품 판매가격 등

 

3. Market Positioning

    1) Seller's Market or Buyer's Market

        - Substitute 제품이 있는지 (소비년령때 구별도 필요)

        - 구매가능한 potential target customer 확인필요

        예) 한국산 자동차가격이 한국에서는 미국보다 비싸게 책정되어 있음.

    2) Marketing Strategy

        - 유사제품 Product Life Cycle 고려,  Brand인지도 고려, 제품수익 등

       * 귀사 정책에 따라 결정필요...

    3) High end(price/quality) market 또는 Low end(price/quality) market

        - Target Customer파악필요

 

4. 유통경로

     - Whole 판매, Internet 판매, 대리점 판매 등

 

5. 통계학 자료

     - 가격결정시 Supporting Data로 필요

 

6. 소비자 심리

     - 제품에 대한 Design 또는 상황에 따라 발생하는 소비심리 등

 

7. 기타

'지식 저장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요 예측 기법  (0) 2008.05.13
IFRS  (0) 2008.05.04
기저효과  (0) 2008.04.20
기업 통화  (0) 2008.04.20
통합적 동기부여 이론  (0) 2008.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