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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저장소

수요 예측 기법

 

수요예측(Demand Forecast) 은 운영관리 분야에서도 생산계획시스템측면에서 접근해야 되는 부분이다.

수요예측의 기본 가정은 사회의 불확실성이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요가 언제, 얼마만큼의

발생할지 사전에 알게 된다면 기업운영이나 전략 수립 측면에서 유용할 것이다.

그러나 수요예측을 정확히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고 소흘히 할 수도 없는 일이다.

 

기업은 수요 예측 방법으로서 정성적인 방법과 정량적인 방법 두가지를 사용한다. 

다음의  몇 가지 방법론을 살펴 보자.  

 

1.우선 정성적 방법론으로 Qualitative Method라고 한다. 

기업 내외의 전문가들의 지식이나 오랜 경험등과 같은 주관적 요소를 활용하기 때문에

주관적 또는 추측적 방법이라고  한다.이 방법은 과거의 수요패턴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하지 않는다.

 

1)시장조사법

: 주로 설문지나 고객에게 직접 인터뷰를 통하여 얻어지는 자료를 토대로 고객의 선호도나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알아볼 수 있다. 비용과 시간이 많이 필요한 기법이며 주로 수요변화예측에 유용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설문의 작성 시

객관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면접에 의한 방업일 경우 면접자의 기법에 따라 다른 결롸가 나올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설문지 내용이나 인터뷰시 질문하는 사항들이 자칫 왜곡되거나 기업위주로 만들어졌다면 잘못된 수요예측결과가 나올 수 있다.

 

2)위원회 합의법

: 패널합의법이라고도 합니다 : 제품이나 마케팅 또는 소비자 심리학 등등의 전문가 집단을 동원하여 수요를 예측해 보는 방법

이 방법 역시 패널 중 한 사람이 주도적으로 합의를 이끌어 나간다면 역시 결과가 왜곡되게 나타날 수 있다.

 

3)판매원 의견 종합법

: 시장은 지역별 특성이 다소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각각의 지역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현지 판매원들을 중심으로

해당 지역의 사회적 특성을 감안한 의견 수렴방법

 

4)자료 유추법

 : 마땅한 과거의 자료가 없을 때 사용하는 수요예측 방법. 주로 신제품 출시 때 예측해보는 방법이다.

 이때는 주로 기존제품과 비슷한 제품의 과거 자료를 활용하기도 한다

 

5)델파이(Delphi)법

: 이 방법은 원래 기술예측을 할때 사용하였던 방법인데 요즘은 신제품이나 신시장 개척 때 사용하는 기법이다.

 세부적인 방법으로는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하나의 통일된 결과를 얻을 때까지 질문을 계속하여 일치된 의견이 나오는

 특정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반복하여 결과를 도출해 내는 방법.

 

 

2. 다음으로  계량적 방법( Quantitative Method)이 있다. 

 전문가들의 경험이나 지식 통찰력 예감 등등의 것들과 같은 주관적 요소들은 계량화 할 수 없으므로 제외시키고

해당 제품의 과거에 발생한 객관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미래에 대한 수요예측을 하는 기법이다.

일반적으로 시계열 분석법과 인과형 예측방법이 있다

 

1)시계열(Time Series) 분석법

: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발생한 과거의 실재치를 바탕으로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기법

예를들면 일별 , 주별, 월별, 분기별, 년별등으로 과거에 발생한 데이터를 순서대로 나열해서 분석해보는 방법이다.

이 때 과거에 나타난 여러 가지 상황들을 시계열 요인이라고 하며 여기에는 계절변동 요인과 순환변동 요인,

그리고 불규칙 변동요인과 추세변동 요인이 있다 . 이 방법은 오랜기간동안 데이터가 준비되어 있어야 가능하다.

과거에 발생한 어떤 현상이 미래에도 나타난다면 과거의 패턴처럼 미래에도 같은 수요가 발생할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한 기법이다. 주로 장기적 예측보다는 단기적 예측에 주로 사용한다.

 

기타 시계열 분석법으로는 전기수요법, 이동 평균법, 지수 평활법 등이 있다.

 

2)인과형 모형을 사용하는 방법 (인과형 예측방법)

: 이는 수요를 종속변수로,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양자간에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인과관계가 있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수요예측기법의 사용은

1) 예측대상과 용도,

2) 예측기간과 자료의 유무여부,

3) 이용가능한 기법

등을 고려하여 최종기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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