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야기(CEO연구)

[CEO 사례연구]베스트바이 CEO 브래드 앤더슨

 

현재 미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전자제품 유통업체를 꼽으라면 베스트바이(Best Buy)를 빠뜨릴 수 없다. 1999년 10조원이었던 매출이 올해 40조원으로 늘었다. 성공 비결은 바로 이 회사의 CEO인 브래드 앤더슨(Anderson)의 탁월한 리더십에 있다.

그는 가정 형편이 넉넉하지 못했고, 평균 이하의 성적 때문에 대학에 바로 진학하지 못하고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를 졸업했다. 1960년대 후반 청년 앤더슨의 칼리지 시절, 학기 첫날 역사학 교수로부터 이해할 수 없는 과제를 받았다. 미국 남북전쟁 중 벌어진 어떤 전투를 기술한 두 권의 책을 읽고 학기말까지 감상문을 써오는 것이었다. 왜 동일한 전투를 이해하기 위해 왜 두 권의 책을 읽으라는 것일까?

앤더슨은 학기 내내 두 권의 책과 씨름하면서 같은 사건을 이렇게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고 평가를 내릴 수 있다는 사실에 큰 깨달음을 얻었고, 이 교훈은 그가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철학 중의 하나가 되었다.

하나의 사건을 다양한 시각에서 관찰하려는 그의 노력은 그가 회사의 CEO가 된 후 여러 가지 어려운 결정을 내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평균 이하였던 앤더슨을 성공한 리더로 탈바꿈시킨 비결도 여기에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