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놉효과( snob effect) 정의
:스놉효과는 백로효과라고도 한다. 1950년 하비 레이번슈타인(Harvey Leibenstein)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다수의 소비 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구매심리 효과'를
말합니다. 보통 스놉효과는 밴드웨건효과와 같이 비교하며 많이 쓰임니다.
스놉효과
‘스놉효과’라고 불리는 이것은 특이하고 비싼 제품을 구입함으로서 자신을 남과 차별화 시키려는 심리에서 나왔다. 다른 사람들이 구입하기 어려운 상품을 구입해 과시하고 싶어 하는 속물(Snob)근성에서 비롯된 소비행태라는 뜻에서 생겨났다. 자신을 남과 다르게 구분 짓고 싶어 하는 심리라는 뜻에서 백로효과라 불리기도 한다.
최근에는 과시적인 소비현상이기라기 보다는 구매자의 기호를 드러내는 경향이 크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한다. 꼭 비싼 제품이 아니더라도 한정판 디자인 제품, 희귀본 책이나 음반 등을 구입하는 사람들도 이 현상으로 설명되기 때문이다.
웨건효과
“이 상품 주문폭주하고 있습니다. 매진임박이니 서둘러 주세요.”
TV 홈쇼핑 방송에서 쇼 호스트들이 자주 하는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는 물건이라고
하면 필요여부에 상관없이 따라 사는 소비심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처럼 다수의 소비자나 유행을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현상을 ‘밴드웨건효과’라 한다.
이 용어는 미국 경제학자 하비 라이벤스타인이 네트워크효과 가운데 하나로 언급하면서 알려졌다. 서부개척시대에 밴드왜건(악대마차)이 요란한 음악과 함께 금광이 발견됐다고 선전하면 무작정 따라가던 사람들을 빗댄 말이다. 우리말로 편승효과라고 한다.
연예인이 입고 나온 옷이 불티나게 팔리고 주가나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는 것은 이 효과로 설명된다.
(밴드웨건(Bandwagon)효과란, 어떤 상품을 많이 소비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 상품을 덩달아 소비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미국의 경제학자 라이벤쉬타인은 밴드를 태운 마차가 북치고 장구치고 소란스럽게 연주를 하면서 마을을 지나가면 밴드웨건을 뒤로 하여 군중의 행렬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장관을 보고 이런 현상을 ‘밴드웨건’이라고 명명하였습니다.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유행에 따른 소비가 쉽게 일어나는 여성복 시장을 대표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 결정 시에도 발생하는데 주식 시장이 폭등세를 기록하면, 투자심리가 일시에 과열되어 ‘묻지마 투자’가 나타나는가 하면, 주가가 폭락할 때 갑자기 공황심리가 작용하여 투매가 일어납니다.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금리를 인하하면, 그 뒤를 이어 유럽과 아시아 각국도 줄줄이 금리를 인하 합니다. 미국의 다우나 나스박지수가 오르면, 그 다음날 다른 나라의 주가지수도 줄줄이 동방 상승합니다. )
밴드웨건 효과의 대표적인 사례는 소비시장, 주식 및 부동산시장, 국제금융 시장
주가와 금리의 국제적인 동조화 현상도 밴드웨건 효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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