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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저장소

티핑 포인트

 

 

티핑 포인트 (Tipping Point) 란,

어떤 것이 균형을 깨고 한순간에 전파되는 극적인 순간을 말합니다.

 

티핑 포인트에는 세가지 법칙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수의 법칙 -> 열정적이고 영향력 있는 소수에 의해 전파가 이루어진다.

2. 고착성 요소 -> 메시지가 흡인력을 갖고 있어 사람들의 기억 속에 고착된다.

3. 상황의 힘 -> 주변의 상황이 맞아 떨어져야 잘 전파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느 화장품의 브랜드 사례를 들어보기로 하겠습니다.

미용을 주도하는 여대생에게 샘플을 제공하여 이들을 홍보의 주체로 활용

(소수의 법칙 - 입소문) 하여,기존의 고가 화장품에 비해 품질이 떨어지지 않는다라는

점을 부각하여 소비자의 인식에 남게 (고착성 요소 - 굳히기) 하고,경기 불황으로

주머니가 가벼워진 20대 초반의 여성 고객에게는 좋은 기회 (상황의 힘 - 체험)를

형성합니다. 이렇게 되면 어느 시점에서 판매율이 껑충 오른다던가, 브랜드 이미지가

급상승하게 됩니다. 이 시점을 일컬어 티핑 포인트라고 합니다.


이밖에 포켓몬스터, 해리 포터 시리즈, 스케이트 보드, 씽씽카(킥보드)등등의 유행도 티핑 포인트의 관점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말콤 글래드웰’이 쓴 <티핑 포인트 - Tipping Point>라는 책을 참고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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