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듣는 것을 얼마나 잘 하고 계십니까?
지금은 무엇보다 듣기를 잘해야 생존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듣는 방식에는 네 가지 기본 형태가 있다고 합니다.
■ 판단하며 듣는 사람
이런 부류의 사람은 미리 자신의 마음을 정해 놓고 진실을 받아들이려고 하
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은 비평적이고, 부정적이며 선입견에 사로잡혀있습니다. 17%의 인
구가 이런 부류에 속합니다.
■ 질문하며 듣는 사람
이런 부류의 사람은 경청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계속해서 많은 질문을 던지
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은 대화에서 중요하지만 곧 쓸모 없어집니다. 26%사람이 이런 방식으
로 접근합니다.
■ 조언을 하며 듣는 사람
더 많은 수(35%)의 사람들이 이 부류에 속합니다. 이 부류에 속하는 사람들
은 신속한 평가를 내릴 만큼 충분히 듣고 나면 상대방이 원하지도 필요로 하지도 않는
조언을 상대방과는 상관없이 전하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접근해갈 때 생기는 문제점은 무슨 조언을 할 것인지를 생각
하느라 너무 바쁜 나머지 실제로는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당신은 상대방이 하는 말 전부를 듣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 감정이입을 하며 듣는 사람
22%만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접근법이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상대방이 이야기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기분까지도 알아내기 위
해 듣는 것입니다.
말하는 사람의 음색이나 얼굴 표정, 제스처와 같은 비언어적인 표현에도 주
의를 기울입니다.
앞으로는 귀로만 듣지 마시고 눈으로 들으려고 노력해 보십시오.
뭔가 새로운 것을 얻게될 것입니다
지금은 무엇보다 듣기를 잘해야 생존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듣는 방식에는 네 가지 기본 형태가 있다고 합니다.
■ 판단하며 듣는 사람
이런 부류의 사람은 미리 자신의 마음을 정해 놓고 진실을 받아들이려고 하
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은 비평적이고, 부정적이며 선입견에 사로잡혀있습니다. 17%의 인
구가 이런 부류에 속합니다.
■ 질문하며 듣는 사람
이런 부류의 사람은 경청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계속해서 많은 질문을 던지
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은 대화에서 중요하지만 곧 쓸모 없어집니다. 26%사람이 이런 방식으
로 접근합니다.
■ 조언을 하며 듣는 사람
더 많은 수(35%)의 사람들이 이 부류에 속합니다. 이 부류에 속하는 사람들
은 신속한 평가를 내릴 만큼 충분히 듣고 나면 상대방이 원하지도 필요로 하지도 않는
조언을 상대방과는 상관없이 전하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접근해갈 때 생기는 문제점은 무슨 조언을 할 것인지를 생각
하느라 너무 바쁜 나머지 실제로는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당신은 상대방이 하는 말 전부를 듣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 감정이입을 하며 듣는 사람
22%만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접근법이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상대방이 이야기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기분까지도 알아내기 위
해 듣는 것입니다.
말하는 사람의 음색이나 얼굴 표정, 제스처와 같은 비언어적인 표현에도 주
의를 기울입니다.
앞으로는 귀로만 듣지 마시고 눈으로 들으려고 노력해 보십시오.
뭔가 새로운 것을 얻게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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