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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독후감

[크게 생각하라] 하동식 지음/ 파인트리

 

[크게 생각하라] 동식 지음/ 파인트리

 

큰 친분은 없지만 여러 번 강연 장에서도 뵙고 사적인 식사 자리에서도 함께 한 적이 있는

지인인지라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책을 보았다.

부산 지역의 독서 문화 보급에 상당히 많이 노력하신 분이다. 독서량도 많으시고, 매달

부산의 모 서점에서 마련한 공간을 빌어 책을 정해 독서 강좌도 연다. 그래서 그 공력을

잘 알고 있기에 기대가 컸다. 그렇지만 아쉬운 점이 너무 많다.

 

이 책을 쓴 목적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심리적 조건과 태도를 성공한 인물들의 50가지

조언을 바탕으로 설명하는데 있었다. 그런데 책 제목이 크게 생각하라(Think Big!)이다.

저자가 책의 서문에서 밝힌 이 책의 목적과 책의 제목이 어딘가 맞지 않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Think Big!은 성공하기 위한 심리적 조건과 태도 중 하나에 불과하지 않은 것이 되고

책의 제목이 책의 전반적인 의미 혹은 Keyword를 담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에게는

 무언가 궤를 벗어나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책의 제목으로 보아서는 저자 자신이 지은 글로 자신이 찾아낸 크게 생각하는 것성공

의 함수 관계를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처럼

좋은 글들을 모은 뷔페식의 책이 되어 버린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저술이 아니라 편집이

되어 버린 것에 대한 아쉬움이 크다. 성공을 이야기 하기에 자신의 주관을 토로하기가

힘이 들었기 때문일까? 하동식 버전의 성공을 위한 큰 생각 이야기를 기대했기 때문인지

아쉬움이 크다.

 

책의 내용은 참 좋다. 성공을 경험한 사람들이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던진 메시지이기

때문에 채록해둘 만한 단어나 문장이 참 많다. 그런데 보석 같은 문장들을 가지고도 꿰미가

약하다는 느낌은 있다. 풀어 냄이 약하다는 느낌도 있다.  이 책에 소개된 내용들도 What

Why는 설명하고 있는데 HOW에 대한 설명이 약하다. 목차에 열거된 각 주제들에 대해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가 소개되어 있기 보다는 당위론 혹은 필연성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성공하려면? 이란 질문에 대해 성공한 사람들이 답변한 교훈적

이고 멘토적인 메시지 모음이다. 차라리 제목을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성공한

50인의 one-Point- Lesson이라 정했더라면 굳이 꿰미를 두지 않아도 독자들이 알아서

새길 테니 나을 뻔했다는 생각도 든다.

 

각 장의 소제목을 잡지에서 제시한 성공 교훈 다섯 가지를 따서 정했다. 이 다섯 가지는

성공을 위해 가져야 할 태도나 습관 다섯 가지이다. 그래서 크게 생각하라는 책의 제목과

는 계통을 이루는 연관을 찾기가 힘들다. 그러나 책의 제목처럼 크게 생각하고 읽으면 다섯

가지의 성공 습관 혹은 태도가 세세한 것을 이야기했다기 보다는 큰 묶음을 이야기 한 것이

니 그렇게 보면 연관이 없는 것도 아니다.

 

다섯 개의 습관을 각 장의 주제로 정했는데 그 아래 엮어진 10개의 글들 또한 각 장의

주제와 연관이 크게 보이지 않는 글들이 많다.(글들의 내용이 나쁜 것은 아니다)

책을 읽으면서 체크해보니 각 장의 10개의 글들 중 각 장의 주제와 계통적 연관이 있다고

판단되는 글은 3개에서 7개 사이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글의 내용에 깔린 기본적인 사상이

긍정적인 사고와 열정적인 실천이다. 각 장의 주제와 게시된 주제 글들의 계통적 연관이

떨어지다 보니 집중되어 전달되는 초점이 없고, 메시지가 너무 많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각 장의 주제 글들 간에도 다른 장에 있는 글들과 내용적 충돌이 있어 보이는 것도 있다.

예를 들면 사소한 업무에 주력 하라크게 생각하라 사이에는 사소세심이 부딪힌

. 또한 배려의 장에서 도덕적 권위는 계륵이 되고 있다. 기술과 혁신이 열정의 장에서는

좀 어색한 모습으로 자리잡고 있다.

 

처음에 책의 제목만 전해 들었을 때 이런 상상을 했었다.

제목을 크게 생각하라고 했는데 큰 생각(Big Thinking)들을 어떻게 정의했을까?

큰 것을 생각하는 것과 큰 생각과 크게 생각하는 것을 구분 지어 풀어내고 있을까?

왜 크게 생각하라고 했을까? 아마 성공이라는 주제를 다루겠지?

그렇다면 크게 생각해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와 그 결과 혹은 이점을 어떻게 풀어냈을까?

이런 질문도 있을까? How can I make big think? 혹은 How can I think big?

How? 에 대한 답의 제시가 원칙 중심일까? Technique 중심일까?

 

그리고 서문에서 생각의 크기는 성공 가능성의 크기와 비례한다 생각은 인간의 잠재력을

키워주는 조력자란 문장을 대했을 때는 이 양반 제대로 질문했네~라면 반가운 마음이었다.

그런데 제목만 들었을 때 가졌던 질문에 대한 답은 책 읽기를 마칠 때까지 제대도 얻질

못했다. 그래도 책의 내용 중에서 건진 좋은 문장과 키워드가 많다. 제목과 함께 갈무리해

두어야겠다. 책을 서핑하다 보니 벤카슨이라는 세계 최초의 샴쌍둥이 분리 수술에 성공한

의사가 쓴 크게 생각하라라는 제목의 책이 있다. 한 번 읽어봐야겠다,

 

목차

 

01 말하기보다는 먼저 들어라

 

피드백(feedback)을 구하라 - 채드 헐리(유튜브 창업자)

- 피드백에 대한 유연한 사고 방식이 필요하며 경청의 기술이 필요하다.

그리고 쌍방적 피드백 시스템의 구축이 이상적이다.

  
단순한 것이 승리한다 - 세르게이 브린(구글 창업자)

Simple = Ease of use의 구체화이다. 고객 지향의 사고를 말한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믿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아이디어의 가치가 과연 어느 정도인지

똑바로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사회적 네트워크를 '감성적'으로 유지하라 - 크리스 드월프(마이스페스 창업자)

- 대다수의 사람들이 추구하는 삶의 가치를 한껏 고양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영역을

찾는 것이 관건이다.

- 인간의 내면을 빠르게 읽어 내는 능력이 요구된다.


주류(主流)가 대세이다 - 브래드 갈링하우스(야후 수석 부사장)

트랜드를 적극적으로 사업에 반영해야

현재를 통해 미래를 통찰 할 수 있는 안목


귀를 기울여라 - 말콤 글래드웰(티핑 포인트 작가)

- 경청의 중요성

- 타인의 소리에 귀기울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상대방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기회가

많아짐

- 성공의 의미는 상대적인 것이며, 이는 타인들의 평가에 의해 규정된다.


M&A에도 원칙이 있다 - 게리노 드 루카(로지텍 CEO)

- 목적과 가치가 명확해야 한다. 성장하는 틈새 산업에 집중


때론 감성적으로 리드하라

조직 구성원들의 정서관리 -> 원칙을 통해 조직의 신뢰감을 준다

기업의 강점은 시대가 결정한다
고객의 심리/취향/욕구/관심분야의 변화를 과거/현재/ 미래의 매트릭스로 구분하여

변화를 읽고 대응해야 한다. 일부 현상 유지도 못하는 기업은 해결책을 눈 앞에 두고도 찾지 않는

게으름 때문이다. 사회의 다채로운 양상을 지속적으로 점검

 

충분히 커뮤니케이션 하라
생각/느낌/견해/지식의 교류 및 공유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평적 조직 구조가 필요하며

이는 직원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영에 반영하는 경영자의 결단이 요구된다.

 

 

경력을 다양하게 축적하라
-
다기능 인력 요구 시대 ->개인 차원에서의 체계적인 경력관리가 필요.

- 기업은 개개인에 맞는 차별적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적용해야.

02 실패로부터 배워라

좌절을 컴백 기회로 바꿔라 - 칼리 피오리나( HP 회장)

 - 실패는 기회 > Crisis는 죽느냐 사느냐의 기로를 의미함. 선택의 의미.

                 동양의 위기는 한 몸 두 모습의 위와 기가 본질적으로 동일함을 암시.

 - 긍정적이 되어야.


두 번째 경력에 과감히 도전하라 - 앤드리 애거시(테니스 선수)
 
-
행동이 결과를 가져다 준다.

- 역경의 가치를 파악해야.

- 인내는 성숙의 열매를 열게 한다.

 

문제점이 아닌 해결책에 집중하라 - 도널드 트럼프(트럼프 그룹 회장)
 
-
역경은 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함으로써 해결하는 것

 - 좋은 경영의 전제조건은 선택

 - 당신의 일을 사랑하라. 그 과정에서 발생한 위기와 절망까지도

 

거인의 그림자를 밟으며 배워라 - 브루스 시젠(아도비 시스템 CEO)
 -
타산지석/ 흉내가 아닌 재창조가 되어야 한다.

 

고뇌의 시간을 영감을 받는 기회로 승화시켜라 - 애드거 브론프먼(워너뮤직그룹 CEO)
 -
영감은 자아 반성의 산물이며, 자아 반성은 자신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한 과정

    자아반성이 자학이나 자기 단점의 발견이 되어서는 안 된다.

 

과거의 성공 경험에 연연하지 말라 - 게리 하멜(경영 컨설턴트)
-
지속적이 개혁과 현 상황의 재검토가 조직의 습관이 되게 하라.

 

기꺼이 모험가 정신을 발휘하라
 -
위험도와 성취도는 비례한다.

 - 처음부터 완벽한 것은 없다. 타성을 버리고 우선 첫걸음을 시작하라.

 

 

위기관리에서부터 경영을 시작하라
-
순경에서도 위기를 떠올려라.

- 위기감은 아무리 강조해도 좋은 경영자의 덕목이다.

 

사소한 업무일수록 주력하라
 - Detail
의 정도가 시장 경쟁력의 정도를 좌우한다.

 - 섬세한 경영이 요구된다.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생각하라.)

 

경쟁 상대를 학습 자료로 삼아라
 -
경쟁자의 강점을 배우고 약점을 분석하라.

 - 경쟁자는 시장의 동반자이며 내 결점의 보완과 개선의 교과서이다.

 - 경쟁도 창의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03
능력보다 열정이다


크게 생각하라 - 마이클 델(델 컴퓨터 회장)
 - 5
초간 승리를 기뻐하고 , 무엇을 더 잘할 수 있었는지 5시간 고민하라

 

돈이 전부가 아니다 - 스튜어트 버터필드(플리커 창업자)
 -
사람들의 열정에 물꼬를 튼 사업 / 사진 교환 매개 사업

 

당신의 배짱을 믿어라 - 크리스 알브레히트(HBO 회장)
 -
배짱 뒤에는 헌신과 노력의 Back-up이 있다.

 

땀 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라 - 젝 웰치( GE 회장)
-
열정은 전염한다. 때문에 전염원이 되는 자신을 중심에 서게 한다.

 

잘되고 있는 일은 바꾸지 말라 - 폴 제이콥스(퀄컴 CEO)
-
다양성 보다 전문성을 중시

  - 이것 저것 하느니 후회 없이 에너지를 한 곳에 집중하라.

 

창업을 성공으로 이어가라 - 람 스리람(구글 이사)
 
-
창업의 첫째는 좋은 사람을 고용하는 일/ 두 번 째는 시장 그리고 열정이다.

 

실행이 중심이다 - 팀 오라일리(오라일리 미디어 창업자 겸 CEO)
 -
선도자의 법칙은 선도 실행의 법칙이다.

 - 무엇이든 먼저 실천하는 사람이 주목 받는다. 먼저 구상했다고 그 가치를 인정해 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기술의 중요성을 설파하는 전도사가 되어라 - 존 체임버스(시스코 CEO)
 
-
기술은 꿈을 파는 것이다.

 

혁신을 두려워하지 말라
 
-
비즈니스 사회에서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담보는? 탁월한 발상!!

 

업무에 타당한 동기부여를 하라
 -
동기 부여를 통해 열정의 가치가 극대화되며 조직과 자신에 대한 자부심으로 발전한다.

 


04
다른 사람을 배려하라

작은 아이디어에서 큰 보상을 찾아라 - 무하마드 유누스(노벨 평화상 수상자)
 -
타인과 설계하는 네트워크

 

다른 사람의 공으로 돌려라 - 낸시 펠로시(미 하원 의장 내정자)
 -
칭찬과 격려를 통해

 

'(NO)'라고 말하는 법을 배워라 - 리처드 브랜슨(버진 그룹 회장)
 
-
자기 정체성을 가진 NO라 하더라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답하라.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라 - 하워드 슐츠(스타벅스 CEO)
 -
실패한 CEO도 능력도 있고 뚜렷한 이상도 있다.

그러나 직원을 관리하는 기본적인 소양이 없어서 실패한다.

 

남녀평등은 보상받는다 - 브래드 앤더슨(베스트바이 CEO)
 -
직원을 존중하는 것을 제도화 / 탄력근무제

 

도덕적 권위를 얻도록 노력하라 - 스티븐 코비(경영 컨설턴트)
 -
도덕적 권위 중요하다. 그러나 매우 어렵다. 그래도 도덕적 원칙을 가져야 한다.

 

다리를 무너뜨리지 말라 - 데브라 리(BET 네트워크 CEO)
 -
인간 관계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 계약이 안 되도 사람은 놓치지 마라.

 

위기 상황일수록 활력을 불어넣어라
 
-
위기에 사람이 빠져 나간다. 사람이 사업을 한다. 위기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서는

 활력의 원천이 될 수 밖에 없다.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읽어라
 -
다른 사람의 눈으로 자신을 보라.

 - 감정 이입/ 생각도 이입 /판단도 이입

 

성과보다 역량을 중시하라
 -
능력과 난이도가 균형되어야 역량에 따른 성과가 나온다.

 


05
자신을 소중히 여겨라

자신을 재창조하라 - 안드레아 정(에이본 CEO)
 -
다듬지 않는 자아는 결코 다른 사람의 눈에 띨 수가 없다.

 -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 거기에 자신을 맞추라.

 - 현재 자신의 교환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스스로의 역량을 평가해 보라.

 

자신이 믿는 가치에 충실하라 - 앤 멀케이(제록스 회장)
 
-
정리해고가 필요하다면 기업에 대한 확신을 가진 사람들로 재구성하라.

 

자신이 최고의 브랜드다 - 미레유 길리아노(유명 작가)
 
-
타인의 입장에서 나를 탐구하여 스스로 상품화했을 때 희소성이 있도록하라.

 - 주도적이라는 것은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하다는 것이다.

 

자신을 채찍질하는 '건설적 불만족'을 연습하라 - 마이크 에스큐(UPS 회장)
 
-
성장은 진화를 낳고 그 결과는 어떤 형태로든 사회에 기여한다.

 

스스로에게 휴식 기간을 주어라
 -
인간의 창조적 활동 및 학습 능력은 알맞은 휴식 기간이 있을 대 완성된다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
스트래스를 발전을 위한 양념으로 긍정적으로 바라보라.

 

리더십 함양에 투자를 아끼지 말라
 -
리더십은 시대와 문화적 양상에 따라 그 가치 척도가 달라진다.

 - 시대를 꿰뚫는 리더십의 본체는 무엇일까?

 

사적인 요소를 적극 안정시켜라
 -
성공하려면 사생활을 충분히 즐길 줄 알아야 한다.

 

기회를 위해 능력을 배양하라
  -
자신의 역량을 열성적으로 관리하는 사람만이 기회를 활용할 줄 안다.

 

현재의 위치를 재해석하라

 - 그리고 내 안에 에너지를 아낌없이 축적시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