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추진계획 및 시스템 구축방법
1. 도입단계
1) 경영자의 의지
● 경영진의 ISO 9000에 대한 이해와 품질경영시스템 구축목적의 명확한 제시
● 추진담당자를 통한 사전 정보수집
● 인증모델 및 적용범위의 결정
2) 추진팀 (Task Force Team)의 구성
① 용어 정의
최고 경영진의 특명 또는 2개 부서 이상의 업무 Part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개선활동
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최고 경영진 직속으로 주어진 과제가 완료될 때까지 한
시적으로 활동하는 조직
② 업무
● 사업계획상의 중점 프로젝트 : ISO 9000 Quality System
● 신규 관리시스템 도입 : ISO 9000 Quality System
● 기존 관리 시스템의 개선 및 보완 : 회사 사규 또는 규정집
● 추진 예산의 수립 및 집행
③ 자격
● ISO 9000 관련한 충분한 지식
● QA, QC등에 대한 실무경험
● 사내/외 감사 실무경험
● 각 부서의 관리자, 기술자에 대한 절충, 조정능력
● 조직/경영층으로부터의 신뢰
● 업무 추진력 및 책임감 구비
④ 책임과 권한
● 일반
- 부서/인원간의 의견조정
- 품질관련 정보/데이타의 파악 및 수집
- 내/외 불만 및 클레임 처리
- 직원의 교육 훈련
- 품질문서 (매뉴얼/절차서/지침서)의 제/개정 및 관리
- 기타 ISO 9000 관련 제반사항
● 내부심사 관련업무
- 내부심사 계획의 수립, 실시 및 시정조치
- 인증심사(사후관리 포함)의 준비 및, 수감 및 시정조치
- 문제점의 파악, 조정 및 해결
● 보고
- 내/외부 심사 결과의 분석 및 해당 부서/인원과의 의견조정
- 시스템의 변경, 시정조치
- 시스템의 실행, 유지 및 효과성 등 제반사항에 대하여 최고 경영진에 정기적 보고
⑤ 품질경영대리인의 역할
- 추진팀의 인증추진에 필요한 예산의 확보 및 지원
- 팀별 운영기준 설정
- 적재 적소의 인적, 물적자원의 확보 및 배치
- 추진팀실 및 편의시설확보
- 추진요원의 업무 독립성 및 자율권 부여
- 위원회/추진팀 회의결과 및 기타 추진상의 문제점에 대하여 최고경영자에게 보고 및
해결
2. 종합계획표
단계 추진항목 추진일정 (개월) 주관
1 2 3 4 5 6 7 8 9 10 11
1) 준 비 단 계 * 추진팀 구성
* Master Plan 추진팀
* 현행시스템 진단
2) 교 육 훈 련 * ISO 추진실무자 과정 추진팀
* 최고 경영자 과정
* 내부 심사원 과정
3) 문서시스템 구성 * 업무별/항목별 업무 분담 해당부서
* 품질매뉴얼 작성
* 품질절차서 작성
* 작업 지침서 작성
* 문서 취합 및 조정
4) 품질경영시스템 구성 * 문서 배포 및 규정 준수 교육 전사원
* 품질시스템 이행 및 기록관리
5) 시스템 검 토 * 내부심사 실시 및 시정조치 심사 및 해당부서
* 문제점 해결 및 보완
* 경영 검토
* 모의심사 및 시정조치
6) 신 청 * 인증심청 및 심사
3. 구축단계
1) 현행 시스템 진단
①회사 각 부문에 대한 업무현황 파악 추진방향 설정
②부서별 기능/조직//업무절차/적용규정/규격검토
③업무흐름도/부서별 책임, 권한/ 부서별 상호연계성 확립
2) 인증모델 및 대상 범위의 결정
①사내 제품시스템과 생산제품의 분석
②마케팅 전략 차원에서 고객, 소비자, 국제적 Needs 분석
③현행 품질경영시스템과 기술수준을 고려
3) 종합적/단계적 추진계획의 수립
추진팀 구성, 자료수집, 지도기관 선정, 내부심사, 인증신청, 인증심사 등에 대한 추
진 일정계획을 세부적으로 기술
4) 추진방법
①경영자의 품질방침에 대한 책임과 결의 표명
②품질관련 인원에 대한 책임의 부여
③각 부서별 의사전달체계 및 의견조정
④지속적인 교육, 훈련의 필요성 파악 및 실시
5) 품질문서의 체계화
①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을 대내외적으로 표명하는 품질매뉴얼
②각 부서와 상호 연계성, 업무순서 및 방법을 기술하는 절차서
③단위업무의 수행기준을 기술하는 작업지침
4. 시행단계
1) ISO MIND형성교육
① 사외교육
●추진팀 : 담당자/추진실무자 과정, 품질매뉴얼 작성과정, 내부심사원 양성과정 등
●작업팀 : ISO 담당자 및 추진실무자 과정, 품질매뉴얼작성 과정 등(필수)
●부서장 이상 : ISO MIND 형성 교육(외부강사 초빙)
② 사내교육
● 부서별, 직급별, 분야별 교육 실시
- ISO 품질경영시스템 수립, 시행 및 업무 추진사항
- 시험, 검사, 특수 공정, 외주업체 품질관리 담당자 실무교육
2) 홍보
품질문서, ISO 관련책자, 소식지 및 인증팜플렛 등 홍보자료의 배포를 통한 사내외
홍보
3) 품질경영시스템 이행 및 기록을 위한 규정준수 교육
품질문서(QM, QP, WI포함)의 목적, 작성, 경과, 문서개정 절차 설명 및 시스템 이행결
과에 대한 기록의 중요성 강조
5. 개선단계
1) 내부심사
① 내부심사사 횟수
내부심사는 정기적으로 매년 1-2회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조직변경이나 품질경영
시스템의 중대한 변경이 발생할 경우 특별심사를 실시
② 심사 계획
- 심사의 대상(부서, 특정활동, 특정프로세스 등)
- 심사자의 자격과 내부심사원
- 심사 형식 및 사유(정기심사, 특별심사 등)
- 심사의 목적, 일정 및 절차
③ 심사결과의 보고
- 부적합 또는 결함에 대한 명확한 사례를 심사보고서에 문서화
- 모든 심사결과의 공개
2) 경영 검토
●품질방침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절성 및 유효성 평가
●고객 불만의 처리, 시정조치 등을 포함하는 내부심사결과
●새로운 기술, 품질개념, 시장전략 그리고 사회적 도는 환경적 조건에 의한 변경사
항
3)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
내부심사, 경영검토, 등의 정기적 검토외에 수시 확인을 통해 부적합사항에 대한
개선
●조직의 목적, 고객의 기대와 일치하는 방향의 개선
●현행시스템의 개선 가능선의 파악 및 조치(ISO 9004 참조)
●실행 가능한 범주에서 문서의 제/개정
6. 추진사항 요약
1) 품질방침 수립 및 품질경영대리인 선임
2) 추진계획의 수립 및 승인
3)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추진방법의 모색
4) 현행 시스템의 파악/조사
5) 교육, 훈련, 자격의 부여
7) 매뉴얼/절차서/지침서 작성 및 승인
8) 예산의 확보 및 인증기관 검토
9) 문서 및 실적관리
10) 내부심사의 실시 및 시정조치
11) 경영자 검토
12) 인증 신청 및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