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저장소

바이럴 바케팅

 

영어로 Viral 즉, 입소문을 통한 마케팅이란 뜻

 

또한 바이러스마케팅 (virus marketing) 이라고도 하여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한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광고와 다르다.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는 무료 이메일 서비스 핫메일이라고 한다.

핫메일은 정식 서비스를 개시한 지 1년 6개월 만에 850만 사용자를 확보할 정도로 급성장하여

1997년 12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 인수됐는데, 이런 성공 뒤에는 바이럴 마케팅이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어떤 사람이 핫메일을 통해 메일을 보내면, 화면의 아래에 "핫메일로 무료 이메일을 보내세요

(Get your free email at Hotmail)"라는 문구가 있어서 핫메일을 사용하는 행위 자체가

무료 마케팅 역할을 톡톡히 했다.

 

'지식 저장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리 피커  (0) 2008.08.10
SPC(Special Purpose Company)  (0) 2008.07.26
시크릿뱅킹  (0) 2008.07.20
마이크로 파이낸스란?  (0) 2008.07.20
모럴헤저드(moral hazard)  (0) 2008.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