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다하는 것은 하지 마라.
블루오션(Blue Ocean) 공략은 바로 거기서부터 출발한다.
항상 남들과는 다른 시각과 사고로
다른 기업들이 어떤 점에서 잘못하고 있는지 발견하고,
그 대안을 개척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컨대 다른 기업들이 시분할다중접속(TDMA) 이동통신기술을 개발할 때
퀄컴은 코드분할다중접속(CDMA)기술을 연구했기 때문에
좋은 기회를 맞이할 수 있었다.
또 다른 기업들 모두 '음성' 기술을 논할 때
퀄컴은 '데이터' 관련 연구를 시작했다.
바로 이것이 핵심이다."
- 퀄컴의 CEO, 폴 제이콥스-
차별화는 강자의 전략이라기보다는 약자의 전략이다.
남다르지 않으면 생존이 불가능하다.
블루오션에 목말라하는 이유도 바로 생존을 위해서다.
남달라야 한다.
아주, 전혀 남달라야 한다.
'일기아닌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대한 성공의 돌파구 (0) | 2010.02.01 |
---|---|
호기심의 효과 (0) | 2010.01.15 |
껍데기는 가라 (0) | 2009.12.31 |
樂善向前之志 (0) | 2009.12.28 |
스스로 부끄러운 줄 아는 삶 (0) | 2009.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