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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저장소

SNS 수익모델과 한계

 

SNS는 크게 관계지향형의 주소록 기반과 위치 기반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그중 관계지향형의 주소록 기반의 예로 싸이월드가 있으며,

스마트 폰에서는 얼마전에 LG U+가 서비스를 시작한 Wagle 을 예로 볼 있다.

 

관계 지향형은 수익 모델을 찾기가 조금 애매하다.

다만, 관계의 Mass가 커질경우 Portal 개념으로 움직이고,

그 가운데에서 gift 또는 mass AD 같은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위치 기반형 SNS로는 foresquare와 Placebook 등이 예가 될 수 있다.

위치 기반형은 지역별 상권을 중심으로 소규모 광고를 수주하거나

고객 관리 및 홍보 매체로서의 역할 수행과 같은 수익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다만, 관계 지향형 보다는 구체적인 수익모델이 도출될 수 있으나,

관리 포인트가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든 SNS 서비스가 그렇듯이 서비스 자체는 상용화 등의 직접적 수익모델을 가지고 가는 것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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