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저장소

EPRG이론

 

 

EPRG모델 Ethnocentric/ Polycentric/ Regiocentric/ Geocentric Model

 

EPRG모델은 펄뮤터(H. V. Perlmutter) 교수는 국제기업관리의 유형에서 국제화가 진행될수록 기업경영자의 태도나 의사결정과정이 EPRG; ① 본국시장중심(Ethnocrntric), ②해외시장중심(Polycentric), ③지역시장중심(Regioncentric), ④세계시장중심(Geocentric)으로 점차 변화해 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에서 제시하는 E, P, R, G 기업 유형은다음과 같습니다.

 

① 본국중심기업(Ethnocentric firm):

본국시장중심기업이란 자 민족 중심의 기업유형을 말하며 무슨 일이든 본사를 중심으로 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이는 Nationalism으로 본사에 의해 모든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기업을 말합니다. 본국에서 대부분 연구개발과 제품 생산이 이루어지고 외국에는 생산제품 중 일부를 수출하는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생산활동이 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은 주로 수출전담부서, 해외영업부서 등을 운영하여 국제적인 활동을 수행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무역회사(상사)를 통한 해외영업이 활발한 것이 특징입니다.

 

② 현지중심기업(Polycentric firm):

해외시장중심기업이란 다국 중심의 기업유형을 말하며 의사결정의 권한, 자회사 통제의 방법, 임원구성 등 모든 조직과 경영면에서 자회사 중심의 형태를 말합니다. 기업의 생산활동이 다수 국가에서 각각 이루어지는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현지국 시장에서 판매할 제품의 전부 혹은 일부를 현지에서 생산하나 주요한 기술혁신은 일반적으로 본국에 있는 본사에서 이루어지고 자회사에서는 본사로부터 기술지원을 받아 약간의 개량을 통해 현지국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내어 놓게 되며 이 형태는 해외에 생산기지를 설립한 초기에 흔히 나타난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글로벌 조정과 통제의 필요성에 따라 Regiocentric firm 또는 Geocentric firm으로 발전해 나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③ 지역중심기업(Regiocentric firm):

지역시장중심기업이란 국제적인 시각에서 각 지역중심의 기업유형을 말하며, 국제경영의 대상시장을 일부 또는 각 국 시장을 개별적으로 세분화하여 전략적 목표로 삼고 각각의 시장에 제품, 생산, 판매, 재무, 인사 등의 최적의 관리시스템을 창출하는 국제경영체제를 의미합니다.

해외 활동의 지역적 범위를 다수 국가로 정하여 각 지역별로 다소 독립적인 연구개발, 생산, 판매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업 형태로 북미, 중남미, 중동, 서유럽, 동유럽, 동남아, 아프리카 지역 등으로 구분하여 각 지역별로 본국의 본사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지역 본사를 설립 운영하며 각 지역 내에서의 독자적인 운영을 가능케 하고 있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몇 개 국가들의 블록을 하나의 목표시장으로 삼고 지역고객들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해 그 지역 내에서 분업 생산하여 판매하고 이익은 지역 내에서 재분배하는 시스템을 지니고 있습니다.

 

④ 세계중심기업(Geocentric firm):

세계시장중심기업형이란 지구 중심적 기업 유형을 말한다고 볼 수 있는데, 특정국가에 구애 받지 않고 본사와 상호의존관계에 있는 해외 자회사가 유기적으로 결부되어 사업활동의 영역을 전 세계적으로 하여 임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전세계를 하나의 단일 시장으로 보고 연구개발, 생산, 판매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재와 관계 없이 연구개발은 기술수준이 높은 지역의 연구소에서, 생산은 생산비용이 가장 싼 곳에서, 판매는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가장 물류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으로 국제 분업을 통해 기업을 운영하는 경우를 지칭하며 전세계적으로 표준화된 제품을 가장 적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지역을 찾아 생산 판매하는 기업활동의 글로벌 배치와 조정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의 기업입니다.

'지식 저장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공개 매입 제도  (0) 2012.01.20
블랙스완  (0) 2011.07.01
서머랠리(Summer Rally)  (0) 2011.05.07
환율제도  (0) 2011.03.19
SNS 수익모델과 한계  (0) 2011.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