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중분석
실패
원인은 청중이 누구인지 생각하지 않는 데 있다.
▶ 발표자가 자기만족에 빠질
위험
청중을 분석하지 않고
발표를 시작하는 것은
상대 얼굴도 보지
않고 청혼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프리젠테이션 하기 전에
다음 3가지 질문을 꼭 해보도록 한다.
① 청중은 누구인가?
② 청중은 왜 모여
있는가?
③ 청중은 당신에게서 무엇을
알고자 하는가?
프리젠테이션 실패의 원인은
대부분 청중이 누구인지 모르고 이야기를 시작하는데
있다. 청중이 알고 싶어하는 바를 시원하게 풀어주지
못할 수도 있고, 전문가인 당신
의 견해가 지나치게 ‘고상’하여 이해하기 어려울지도 모른다.
일반인들에게 당신이 잘 아는 전문적인 내용을 말하는 것은 단지 자기만족으로 끝나
버리기 십상이다. 상대가 이해를 못 하는 것은 당연히
당신의 책임이다.
청중의 웃음을 끌어내고자 했던
대수롭지 않은 언행이 완전히 예상을 빗나가서
분위기가 냉냉해져 버릴 수도 있다. 발표는 고사하고
날아오는 비웃음을 무마하기에
급급한 상황이 빚어질지도 모른다. 이러한 실패의
원인은 청중이 누구인지 제대로
생각하지 않고 말을 시작하는 데 있다.
▶ 청중이 앉아서 조는 것은
발표자 책임이다
청중에 대한 분석은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적어도 신상의
안전을 보증해주는 측면이 있다. 청중에 따라서
프리젠테이션 내용을 달리해야 할
필요도 있고, 목적이나 구성도 달라질 수
있다.
또 사용하는 용어도 청중의
수준에 맞추지 않으면 안 된다. 청중이 외면하고 잠을
즐긴다면 이는 모두 발표자 책임이다. 아무리
죄송하다는 수사를 동원해도 통용될 수
없다.
한 때 근무했던 회사에서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
"당신에게 월급을 주는 사람은
누구냐?"고 답은 "고객"이다.
고객은 회사 위에 군림하는 듯이 보였다.
마찬가지로 청중은 프리젠테이션하는 당신의 고객이다.
▶ 6가지 청중 분석
그러면 어떤 방법으로 청중을
분석할 것인가. 다음 6가지 항목을 파악해 두자.
이 정도만 하면 프리젠테이션에서 후회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① 청중의 수
② 청중에 대한
인구통계학(Demography)
③ 청중의 지식
④ 청중의 수준
⑤ 청중의 자세, 태도
⑥ 핵심 인물.
프리젠테이션은 청중을 설득하여
납득시키는 일이다.
프리젠테이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면 그럴수록 더 상대(청중)를 잘 알아야 한다.
적을 알면 백번을 싸워도 싸움에 지지 않는다.
'프리젠테이션 도우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중 분석, 청중의 구성에 따른 고려 사항 (0) | 2006.08.16 |
---|---|
청중 분석, 청중의 규모에 따른 고려사항 (0) | 2006.08.16 |
프리젠테이션, 제대로 준비하라(3) (0) | 2006.08.16 |
프리젠테이션 제대로 준비하라(2) (0) | 2006.08.16 |
프리젠테이션, 제대로 준비하라(1) (0) | 2006.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