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젠테이션 도우미

청중 분석, 청중의 구성에 따른 고려 사항

② 청중에 대한 인구통계학(Demography)

 

       ◈ 청중이 남성일 경우

 

      ▶ 통계적 특징을 활용한다

 

      이번에는 청중은 인구통계적으로 조사해 보자.

인구통계적 분석에서는 성별, 연령, 직업, 종교,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서 통계적

특징이 나타난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을 응용할 필요가 있다.

비즈니스 회의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할 경우,아직까지는 청중의 대부분은 남성이다.

      남성은 분석적이지만 여성은 공감적이다. 이런 통계적인 특징을 활용하기 위해

      회의장에 와서 첫 번째 할 일은 청중의 성별을 조사하는 것이다.

 

      ▶ 추상적 개념을 논리적으로 구성한다

 

준비단계에서 청중의 대다수가 남성임을 알게 되면 남성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준비

한다. 남성청중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에서는 논리적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중요한 점은 반드시 인과관계를 보여주고 근거가 되는 자료를 제시하라는 것이다.

자신의 탁월한 분석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통계수치를 많이 사용하라.

그래프나 차트를 제시하면, 추상적인 개념을 짜맞추어 얘기할 수도 있다.

 

      가령 다음 기의 예상 매출액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한다고 하자. 다음 분기의

매출액이 10배로 늘어나리란 예상을 할 수 있더라도 청중 앞에서 결코 요란스럽게

떠들어서는 안 된다. 어디까지나 냉정하고 침착하며 이성적으로 과거 실적을 수치로

나타내고 매출 증가요인을 모든 각도에서 논리적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당신이 제시

하는 예상 매출액이 얼마나 검토할 가치가 있는가 하는 견고한 논리를 구성한다.

 

      ▶ 논리학의 대가가 되라

 

      얘기 도중에 모순점이 발견되면 남성청중들은 사고회로를 정지시킨다.

      그들은 사리에 맞지 않는 부분에 민감하다. 청중은 머리 속에 항상 ''라는 질문을

준비해 두고있다. 당신은 그러한 소리 없는 질문에 스스로 답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청중은 당신의 말을 ‘그래서 어떻다는거야?’라고 반문한다.

이러한 코멘트가 쌓이면 마침내 당신의 프리젠테이션은‘의미가 모호하다’는 낙인이

찍혀 버린다.

 

      당신의 의견, 정서적 낙관론, 희망적 관측, 공연히 부추긴 위기감, 논리의 비약, 논리

  바꿔 치기와 같은 조작은 간단히 간파 당하게 된다. 청중의 대부분이 남성이라면

당신은 ‘논리학의 대가’라는 인상을 줄만큼 논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 청중이 여성일 경우

         테마를 알기 쉽고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비즈니스에 진출하는 여성

 

      회의에 참석하는 사람이 남성뿐이라고 생각했다가는 낭패를 보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도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점차 향상되고 있고, 국회만이 아니라 중요한

비즈니스 회의 석상에서도 여성을 만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청중 가운데  있는 여성을 비서나 카피 담당이나 차 나르는 직원 정도로  생각하면

큰일난다. 비즈니스 석상에서 여성들을 아무런 편견 없이‘파트너’로 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남성 발표자는 대수롭지 않은 파티 조크를 곁들여 청중의 긴장을 풀려고

한다. 그러나 여성들에게 호평받는 세련된‘섹스 조크(sex joke)’란 별로 없다.

 

 

      ▶ 경험담이나 구체적인 사례를 많이 든다.

 

      여성청중에 대해서는 남성을 전제로 한 얘기는 하지 말 것, 성별에 대해 불필요한

언급은 삼가할  , 성적인 농담을  피할 것 등이 주의할 점이다.

또 성차별로 오인될 용어 사용에도 조심하는 편이 좋다. 이를테면 ‘비즈니스 맨’

보다는 ‘비즈니스 피플’ 쪽이 공정한 인상을 준다.

 

      청중이 여성인 경우 지루한 내용보다 생활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경험담이나 구체적

사례를 많이 인용하는 편이 주의를 환기시키기 쉽다. 가령 세제(稅制)에 관련된 프리

젠테이션을 한다고 치자. 세법 상의 유의점이나 소비세의 문제점에 대해 추상론적으

  얘기하기보다 수퍼마켓의 영수증에 찍혀 있는 소비세액을 예로 들어 말하는 편이

청중의 공감을 얻기 쉽다. 우수한 여성을 자기 편으로 끌어들이는 자가 비즈니스에

성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