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청중의 수
◈
청중이 적을 경우
테마를
구체적으로 압축한다
▶ 청중이 적으면 긴장감이
있다
'모이는 사람의 수에 따라
청중의 성격이 다르다'는 이론을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된다.
청중의 수가 프리젠테이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전에 청중의 수를 조사하라.
임원회의, 사내회의,
부문미팅, 동호인 클럽의 회합 등은 비교적 소수이다.
청중은 많아야 10명 남짓이다. 영업관계로 고객을 만날 때도 상대편은 소수이다.
청중이 적을 경우 상호간
안면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발표자에게 있어서는
매우 다행스런 일인데,
왜냐하면
청중 사이에 긴장감이 형성되기 쉽기 때문이다.
당신의 발표를 자장가 삼아 수면을 취하기라도 했다간 나중에 특이한 별명을 얻게 될
지도 모른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게 소규모
청중은 비슷한 목적을 가지고
앉아 있다. 그러나 그들을 비슷한 세대에 생각이나
취미, 관심사도 거의 같고 니즈도
큰 차이가 없다고 단정 짓지는 말아야 한다.
▶ 테마를 깊이 있게
다룬다
청중의 수가 적다면
프리젠테이션 테마를 구체화하고 내용을 압축하기가 용이하다.
소위 따분한 프리젠테이션은 테마가 일반적이고 피상적으로 흐르는 경우가 많다.
만병통치약은 어떤 병에나 효과가 있다지만 실은 아무 병에도 듣지 않는다.
테마는 깊게 파
들어가면 갈수록
청중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다.
청중
입장에서는 당신의
얘기가 자기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가 하는 점이 중요하다.
청중 한사람 한사람에게 주목하면서 그들의 병명을 압축해 내면 그들의
요구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처방이 가능하다. 청중의 수가 적다면
연출에 공을 들이지 않더라도
그들의 관심을 붙들어 둘 수
있다. 게다가 다양한 비주얼을 사용할 수 있다.
OHP는 물론 화이트 보드와
비디오,포스터와 모형, 심지어 실물까지 가져갈 수
있다.
▶ 자료는 필요할 때마다
배포한다
다만 주의해 둘 점은 자료를
어떤 타이밍에 배포할 것인가이다. 아마 당신도 경험한
적이 있을 터인데, 자료를 사전에 모두 배포하면 청중의 주의를 발표자에게
붙들어
두기가 어렵다.청중이 자료가 아닌 당신의 얘기에
집중하게 하려면 자료는 필요할 때
마다 배포하는 것이 좋다.
◈
청중이 많을 경우
연출에
신경을 써서 주의를 끌어당긴다
▶ 많은 수의 청중은 양떼와
같다
발표회, 국제회의, 학회,
강연회 등의 경우는 50명 혹은 100명
이상의 많은 청중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게 된다. 홀이나 강연회장처럼
큰 공간을 사용하며 마이크
를 통해 프리젠테이션을 한다. 청중이 많은 경우는
긴장감이 없고 주의도 산만하게
마련이다.
프리젠테이션이 시작되면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잡담, 사적인 얘기, 한눈팔기
등이 시작된다. 군중 속에서 나 한 사람쯤이야 눈에
띄지 않겠지 하는 심리가 크게
작용한다. 당신의 발표가 무르익을 쯤이면 당신은
양치기처럼 양떼를 감독해야 한다.
잠깐만 눈을 돌리면 몇 마리의 양은 이미 미아가 돼 버린다.
▶ 관심이 높은 화제를
제공한다
많은 청중 앞에서
프리젠테이션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매우 많다.
청중의 속성은 제각각이고
그들의 흥미나 관심사
또한 다종다양하다.
그만큼 컨셉을 압축해 내기가
어렵고 테마는 일반적인 내용이 될 수밖에 없다.
특별히 관심 있는 화제나 도움되는 내용이 아니면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다.
넓은 회의장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비주얼도 제한되기 때문에 세심하게 연출하지
않으면 청중의 주의를 붙잡아 두기 곤란하다. 게다가
사람이 많아서 배포자료도
이야기의 흐름에 맞추어 그때그때 나누어줄 수 없고 미리 배포해야 한다.
만일 프리젠테이션을 시작할 때 자료를 배포하면 그 시간만큼 나중에 발표시간이
길어 질 수도 있다. 자료는 프리젠테이션이 끝났을 때
정리하여 배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박수 소리로
보답받는다
많은 청중을 상대로
프리젠테이션 할 경우 당신은 여러 가지 곤란한 일에 직면한다.
준비단계에서는 청중의 니즈를 압축하기가 어렵고 비주얼은 대규모 장치를 준비해야
한다. 스스로도 많은 사람 앞에서 받는 마음의 부담을 극복해야만
한다.
게다가 중요한 것은 말하는
도중에도 청중의 집중력을 지속시키기 위해 주의를 기울
여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청중이 많을 경우 좋은
점도 있다.
프리젠테이션이 성공적으로 끝났을 때 박수치는 사람 또한 많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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