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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젠테이션 도우미

프리젠테이션 준비 - 목적 분석

♠ 프리젠테이션의 목적 분석

 

      ▶ 목표없이는 목표달성도 없다.

 

      청중분석이 끝나면 2번째 P Purpose 차례다. 한마디로 프리젠테이션의 목적을

분석하자. 다음 3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으면 프리젠테이션의 목적을 정확히 분석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① 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가

      ② 청중은 무슨 기대를 하고 있는가

      ③ 청중으로부터 최종적으로 무엇을 얻고 싶은가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의 목표는?

 

      당신은 장기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가지고 있다. 전략을 세워 그 장기 목표를 달성

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전략 하나하나마다 단기목표를 설정한다. 그리하여 단기목표

달성이 쌓여 장기적인 비즈니스 목표달성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프리젠테이션을 전략의 일환으로 위치를 부여하고 목표를 바르게 설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얻고자 하는 바가 분명치 않으면 무엇 하나 얻어질 리가 없다.

 

      ▶ 목적 없는 프리젠테이션은 시간 도둑질이다.

 

      목적이 정해져 있지 않은 프리젠테이션은 청중 입장에서는 목적지가 정해져 있지

않은 열차에 타고 있는 거와 같다. 기분이 안좋은 것은 물론 불안한 심정이 된다.

도중에 되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프리젠테이션이 한창 진행되는

도중에 청중이 다들  자리를 떠나 버리는 ‘끔찍스런 일’도 종종 일어난다.

 

      청중이 쾌적한 여정을 즐기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선 어디로 가는지 목적지를 확실히

정해 두자. 만일 당신의 대답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프리젠테이션을 실시한다면,

당신 자신만이 아니라 많은 청중들의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게 만드는 것이다.

뛰어난 비즈니스맨이나 엔지니어는 자기의 시간을 가치 있는 자원이라 생각한다.

      서두에 프리젠테이션의 목차를 이야기하는 것은 이러한 목표를 제시함과 청중이

      자신이 듣게될 내용에 대한 이정표를 제공받는 것이기 때문에 목차는 매우 중요하다.

 

     ▶ 프리젠테이션의 5가지 유형

 

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가 생각해 보자.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다음의 5가지가

일반적이다.

      ① 정보전달을 위해

      ② 설득을 위해

      ③ 의례(儀禮)를 위해

      ④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⑤ 동기부여를 위해.

 

 예를 들면 강남영업소의 매출실적을 본사 판매회의 석상에서 보고한다거나,

상사에게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구두로 보고하는 것은‘정보전달을 위한 프리젠테이

션’이다. 해외 상황에 맞춘 급여체계를 본사에 제안하여 허가를 구하거나 자사 건설

기계를 고객에게 팔고자 하는 것은 ‘설득을 위한 프리젠테이션’이다.

 

      재단설립 20주년을 기념하여 회사 대표로서 기념식장에서 인사하는 것은‘의례(儀禮)

를 위한 프리젠테이션’이다. 상공회의소  주최 만찬회에서 만찬 후 연설하는 것은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프리젠테이션’이다. 조회 시간에 부하 직원의 용기를 북돋우

고자 얘기하는 것은 ‘동기부여를 위한 프리젠테이션’이다.

 

      상세한 목적을 분석하기 전에 당신의 프리젠테이션은 어떤 유형으로 분류되는지

조사해 보자. 그러면 터무니없는 이야기를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